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수학교육]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 연구

등록일 2003.12.19 | 최종수정일 2014.03.2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수학화의 의미에 대한 고찰
Ⅱ.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학습-지도론
Ⅲ.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교육론의 교육학적 의의
Ⅳ. 점진적인 수학화 활동을 통한 함수의 지도 방향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수학화의 의미에 대한 고찰
프로이덴탈은 기성의 수학적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이 아니라 학생들의 창조적인 활동에 의한 수학화 과정을 중시하며, 만인을 위한 수학교육, 수학의 유용성을 중시하는 수학교육을 통해 대중의 수학적 안목을 높이고자하였다. 또한 그는 '수학이 세상밖에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누구나 수학교육을 같은 생각으로 체계화하거나 또는 해석하려고 하며, 반면ㅇ 수학은 세계와 사회의 자극에 따라 만들어지고 동요하는 어떤 것으로 경험한 사람들은 직접 또는 교육 개발가로서, 수학을 같은 방법으로 가르치려고 할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이와같이 수학 교사나 수학교육학 연구자의 수학 인식론에 대한 견해가 수학교육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수학을 기성수학과 실행수학으로 구분짓고 활동으로서의 수학을 강조하였다. 또한 그는 수학은 확실성을 추구하는 인간의 정신적 활동이며, 물리적, 사회적, 정신적 세계의 현상들을 조직하는 도구이고, 현실을 매체로 상식에서 출발해서 형식과 내용, 현상과 본질의 교대 작용에 듸해서 더 높은 수준의 상식화에 이르는 사고 수준의 상승과정이라고 하였고, 수학은 응용과의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온 불연속성을 특성으로 가지며, 이런 비약을 가능케 하는 중요한 요인이 반성적 사고라고 보았다.

참고 자료

수학교육학의 지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