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계량경제학]더미변수를 활용한 다중회귀분석

등록일 2003.12.19 워드파일MS 워드 (doc) | 21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이 리포트는 계량경제학을 배우고 난 뒤에 작성한 것으로 혼신의 힘으로 열심히 만든 리포트입니다. 전체적인 내용은 "모형설정(더미변수를 활용한 다중회귀)-> SPSS 결과 분석과 경제적 의미 분석-> 다중공선성, 이분산성, 자기상관의 검증과 오류수정-> 실증분석을 통한 결과 해석" 의 순입니다. 자료의 양이나 분석의 결과는 몇번의 검증을 통해 보완한 것입니다. 다중회귀분석에 관해 하나의 기준를 보여드리기 위함이니 참고하시고 다들 원하는 결과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여자의 경우이기 때문에 Dummy 변수는‘1’이 되지만 여기서는 Dummy 변수를 그냥 써 두었다. 그리고 한 가지, 남자의 모형과 다른 점은 바로 Dummy 변수가 사용된 β6(= -0.602)의 설명변수 X3i의 존재이다. Dummy 변수의 특성상 같은 표본자료를 대입해야 하지만 여자의 경우 평균근속월수가 남자의 1/2 정도로 낮기 때문에 남자의 자료를 대입해서 구하면 결과에 왜곡이 있을 것이라 생각을 해서 여자의 평균근속월수라는 새로운 변수를 사용하였다.우선 상수항을 t 검정해 보면 t 값이 8.221이고 p 값이 0.000이므로 신뢰수준 95%에서 유의한 값이다. 그리므로 여자가 받는 최소임금은 1726.522(천원)이다. 그리고 종업원수에 대한 회귀계수는 여자의 경우를 고려한 값이 (-) 값을 나타냈기 때문에 예상과 맞고, 이 마이너스 값을 기준식의 X1i 회귀계수와 합하면 0.142가 나온다. 이것의 t값은 2.646 이고 p값이 0.011인데 이는 신뢰수준 95%로 검정한 결과 유의한 값이다. 이 말은 종업원 1명이 증가하면 여자의 급여가 142원 증가함을 나타낸다. 그리고 평균근속월수에 대한 회귀계수는 검정결과 원래의 예상(+값을 예상)과는 다르게 여자근로자가 일을 오래 하면 할수록 급여가 떨어진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검정을 해보니 p 값이 0.867이나 되어 이는 당연히‘0’이라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지 못하기 때문에 유의한 값이 아니며‘0’이 된다. 즉 급여에 영향을 미치는 못하는 변수이다.

참고 자료

http://dart.fss.or.kr/index.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