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무역이론

등록일 2003.12.19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개관>
1. 고전학파의 무역이론

2. 국제무역의 이익 : 절대우위/비교우위설
2.1 아담 스미스의 절대우위설
2.2. Ricardo의 비교우위설

3. 리카디언 무역모형(The Ricardian Trade Model)

4. 헥셔-오린이론모형 : 요소부존이론
4.1 헥셔-오린이론의 기본정리와 가정
4.2. 헥셔-오린정리의 증명

5. 신 요소비율이론과 신 기술이론

본문내용

스미스는 왜 분업이 생산량 증대에 크나큰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도 일목요연하게 밝혔다. 첫째, 노동자들은 맡은 일에 더 숙달할 수 있다. 둘째, 노동자들의 작업전환 시 소요되는 시간을 없앨 수 있다. 특히 작업전환이 작업복, 공구 등의 교체나 위치전환을 요할 경우 분업의 우월성은 확연해진다. 셋째, 전문화된 노동자들이 매일 같은 작업을 되풀이하다 보면 작업능률을 엄청나게 향상시킬 수 있는 공구나 기계를 고안해 낼 가능성이 높다. 스미스는 공학자들보다는 오히려 노동자들이 신발명을 더 잘 해낼 수 있다고 믿었다.

스미스는 분업만 하면 나라가 부유해진다고 하지는 않았다. 제조업자, 공급업자, 마을, 도시간의 자유교역 역시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보았다.

스미스는 자유무역을 지지하면서 다음과 같은 주장을 폈다. 만일 영국이 어느 상품을 생산하는데 드는 비용이 같은 상품을 외국에서 사들이는 비용을 초과한다면, 영국으로서는 이 상품의 자국생산을 중단하고 수입에 의존하는 것이 훨씬 이롭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프랑스산 포도주 한 병의 수입가격이 1파운드인 데 반해 영국산 포도주의 병당 생산비가 2파운드라면, 영국은 포도주를 아예 생산하지 말고 프랑스로부터 전량 수입하는 것이 더 현명할 것이다. 이 경우 프랑스는 포도주 생산에서 절대우위(absolute advantage)를 지니고 있는 것이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