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행정론] 박정희 대통령의 리더쉽

등록일 2003.12.19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박정희 前대통령은 누구인가?
2. 박정희 前대통령 리더쉽의 장·단점
3. 지도성 이론에 의해 살펴본 박정희 前대통령의 리더쉽
4. 박정희 前대통령의 리더쉽이 한국에 끼친 영향 및 한계
5. 오늘날 박정희 前대통령의 인식· 이미지
7. 종합 정리- 결론

본문내용

박정희의 리더쉽은 정치적 혼란을 막았고, 그 후 우리나라의 경제를 살리는데 매우 효율적이었다. 그는 스스로 장기적 비전을 지니고 강한 카리스마를 통해 강력한 추진력을 발휘하였고 결단력 또한 뛰어났다. 유신시대 초기에는 농어촌의 근대화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새마을 운동을 벌였고, 제5차 경제개발계획의 성공적 완성으로 국민들의 절대적 빈곤을 해결하였고 고도의 성장과 부의 축적을 이루는데 밑거름이 되었다.
이러한 박정희의 리더쉽은 치국과 경제발전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았지만 거기에도 한계는 있었다. 즉, 현대 사회의 카리스마 있는 정치지도자라면 열정, 균형감각, 책임감, 비전, 자석과 같은 유인력 등 다섯 가지 캐릭터를 실제로 갖췄거나 갖춘 것으로 일반 대중 사이에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면에서 박정희는 열정과 책임감, 비전, 유인력은 갖추었지만 균형감각은 갖추지 못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균형감각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꼭 필요한 리더쉽으로 장기적인 면에서 볼 때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박정희의 경우 이러한 면에서 균형감각의 부족함은 민주주의의 퇴보를 보여주게 된 것이다.
강력한 리더쉽의 소유자 박정희에 대한 평가는 두고두고 논란이 될 것이다. 그것은 그가 대통령으로 재임했던 기간이 역사적으로 대단히 중요했던 시기였고 그 과정에서 그의 핵심적인 역할에서 비롯된 애국심은 장기독재라는 잘못된 형태로 드러나기도 했기 때문이다.
위와 같이 박정희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는 극과 극이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경제발전 면에서는 긍정적으로 평가되겠지만, 정경유착, 독재적 장기집권 등으로 인한 민주주의의 퇴보라는 면에서 보면 부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