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국문] 영미 모더니즘과 한국 모더니즘의 비교

등록일 2003.12.19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200원

목차

1. 서론
가. 모더니즘의 개념
2. 본론
가. 영미 모더니즘
1) 영미 모더니즘의 발생 배경
2) 영미 모더니즘의 특징
나. 한국 모더니즘의 수용
1) 한국 모더니즘 발생
2) 한국모더니즘의 특수성
다. 영미모더니즘과 한국 모더니즘의 양상
- 엘리어트와 김광균을 중심으로
1) 엘리어트를 통해서 본 영미 모더니즘의 특징
2) 김광균을 통해서 본 한국적 모더니즘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상계의 변혁을 일으키는 사람은 모두 필연적으로 시인이다.'라는 말은 영국의 낭만 시인 셸리가 『시의 옹호(A Defence of Poetry)』라는 시론에서 언급한 주장이다. 시인이 의도적으로 행하지 않고자 하여도 시인에게 주어진 사명 때문에 그의 행동이 시대의 사상을 주도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셸리의 주장을 보여주는 예로 한국의 1930년대 시단을 들 수 있다. 그 당시 주된 흐름이 되었던 시문학파, 생명파와 향토적 작가들, 모더니즘 계열의 시인들의 사상이 문화적 조류가 되어 1930년대만의 시의 특징을 형성하게 되었다. 다양한 사상과 역량을 지닌 작가들이 등장하고 많은 작품활동 때문인지 한국근대문학사에서 1930년대의 시단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그 이전까지 즉, 1920년대까지의 시와 시단은 근대의 차원에서 머물러 있었는데 30년대에 이르면서 한국의 시단은 미숙한 근대시의 측면을 극복해 내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근대시에서 현대시로의 전환에 결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은 서구 문화의 영향이 크다. 서구 문화의 유입은 1910년에 시작되었으나 본격적인 성격이 나타난 것은 1930년대부터이다. 영미 문예사조의 영향이 30년대의 시의 완성도를 완벽하게 만들어주지는 못했지만 그 과정에서 한국의 시단은 많은 발전이 있었기에 30년대의 많은 시인들과 시단의 흐름을 주시하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모더니즘 계열의 시인들에게서는 이제까지는 볼 수 없었던, 과거의 시단을 뒤집는 획기적인 시들이 나오기 시작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