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자의 기본사상

등록일 2003.12.1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노자의 기본사상
1. 도론 : 도道는 만물을 낳는다
2. 덕론 : 덕德은 만물의 본성이다
3. 무위론 : 천도天道는 무위無爲하고 귀신은 조화를 부리지 않다
4. 유약론 : 부드럽고 약한 것이 굳세고 강한 것을 이긴다
5. 주정론 : 고요함(靜)으로 움직임(動)을 제어한다
6. 변증론 : 서로 반대되면서 서로 완성시킨다
7. 직각 인식론 : 현묘한 마음의 거울(心鏡)을 깨끗이 씻어낸다
8. 윤리가치론 : 소박하고 겸하謙下하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노자사상은 상고시대인 하‧은‧주(서주) 사회에서 춘추시대로 진입한 이후, 노예제는 쇠락해져가고 봉건제가 출현하였으며 상제의 권위도 점차 약해지기 시작했다. 또한 무신론 사상이 서서히 구개를 들면서 사람들은 상제신학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시작함에 따라 사사의 자유와 해방의 시대를 맞이하였다. 더욱이 당시 각계각층의 지식인들은 사상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과거에는 ‘학문은 관부가 있다’고 하여 관학이 중심이었으나 당시 지식인들은 앞 다투어 ‘사학’을 일으켰다. 즉 학술이 민간으로 옮겨오기 시작하였고, 수많은 학파가 흥기하여 논쟁을 벌이는 ‘백가쟁명百家爭鳴’의 국면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춘추시대 말기에서 전국시대 초기에 이르면서 유가‧도가‧묵가 3대 학파가 형성되었고, 명가‧법가 등의 학파도 점차 형성되고 있었다. 노자 사상도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서 탄생한 것이다.
이러한 춘추시대의 노자 사상은 다른 학파들처럼, ‘어떻게 전통문화를 대할 것인가’라는 문제에 처음 봉착하였다.
노자는 공자가 강조하는 전통 예악문화의 기치에 반대하며, ‘예라는 것은 충신을 천하게 하고 난리의 으뜸이 된다’고 비난하였다. 예는 사람들의 수중에서 허위‧조작되는 도구이며 이미 화의 우두머리가 되었다고 여긴 것이다.

참고 자료

박경희. 2001. 『노자 도덕경』. 서울: 청도관.
쉬캉성. 2002. 『노자 평전』. 유희재․신창호 역. 서울: 미다스북스.
쉬캉성. 1995. 『노자철학과 도교』. 노승현 역. 서울: 예문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