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중국의 역사와 문화

등록일 2003.12.18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중국은 어떤 나라인가?
♣중국인의 의식을 지배하는 중화사상
♣중국 문명의 형성 및 고대국가의 건설
♣중국의 역사(중세)·중국 남성과 여성의 삶
♣중국의 역사(근대)
♣신중국의 건설

본문내용

21세기는 중국의 시대라고 말한다. 미국을 견제할 수 있는 유일한 세계대국은 중국 뿐이라고 전망하는 이들도 많다. 올림픽 개최 이후 중국의 경제가 비약적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예견이 있는가 하면 지금 눈으로 보이는 상해를 중심으로 하는 소수 대도시의 성장이 중국 대륙 전체의 경제성장을 대변하는 것은 아니라는 지적도 있다. 어쨌든 중국이 변하고 있는 것만은 사실이다. 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나 중국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우리로서는 중국의 변화에 민감하지 않을 수 없다. 중국의 역사 및 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현재 중국의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두루 살펴볼 필요성이 있겠다.
◆다원주의로 중국문화를 읽어야하는 이유
중국은 세게 4위의 거대한 영토를 지닌 국가이다. 중국의 이 거대한 여토는 거대한 산맥과 긴 강에 의해 지리적으로 여러 지역으로 나뉘어져있다. 이러한 분할이 비교적 오랜 기간동안 교통의 발달이 미진해 교류없이 각 지역마다 고유한 문화가 각자 발달되어 보전되어 왔다. 한마디로 굉장히 많은 특색있는 문화가 존재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우리가 흔히 중국하면 떠올리는 한족, 유교, 북경 등만을 중심으로 하는 중심주의 (일원주의)로 중국을 이해하면 너무나 큰 우를 범하는 것이다. 앞으로 우리가 중국을 제대로 이해하고자 한다면 각 지역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화를 다원주의적인 측면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