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마케팅] 마케팅관리 멕심 vs 초이스

등록일 2003.12.18 워드파일MS 워드 (doc)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비교대상 상품소개
1) 상품명
2) 목표고객

2. 비교대상 상품 선정 배경

3. 경쟁관계 변화 분석

4. 경쟁우위 평가기준 및 가중치 산정

5. 평가기준을 이용한 두 상품의 비교분석
1) 판촉 및 PR
2) 상품 구색
3) 상품 디자인
4) 점포 입지 (진열위치)
5) 브랜드 이미지
6) 광고

6. 2등 상품의 전략에 대한 제언

7. 참고자료

8. 설문지

본문내용

2 . 비교대상 상품 선정 배경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커피를 접한 사람은 고종황제로 1895년 아관파천으로 러시아 공사관에 머물면서 커피를 마셨다. 그 후 독일인 손탁 여사가 중구 정동에 커피점을 차린 것을 시작으로 개화기와 일제시대에는 명동과 충무로, 소공동, 종로 등에 커피점들이 자리잡았다. 커피의 대중화는 6.25전쟁 시기에 미군부대에서 흘러나온 커피를 통해 이루어졌다.
이제는 커피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면서 커피전문점도 많이 생겨났고, 집에서도 기구를 갖추어 입맛에 맞는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특히 다양하고 독특한 컨셉과 개성을 지닌 카페들이 새로운 카페문화를 이끌어 가고 있다. 대학로, 인사동, 신촌, 압구정동, 신천 등은 물론 서울 외곽이나 신도시, 유명 관광지에 형성된 카페촌은 그윽한 커피 맛과 함께 각 고객층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분위기와 이벤트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1989년의 국내 커피시장은 2,000억 원, 2001년도에는 약 2300억∼2500억 원대의 시장을 형성하였다. 각 커피제품의 시장점유율은 인스턴트 커피가 약 60퍼센트 정도이며, 그 밖의 원두커피가 10퍼센트, 커피믹스가 25퍼센트 그리고 캔 커피가 5퍼센트로 이루어져 있다.
커피 시장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인스턴트 커피의 브랜드로는 국내최초로 인스턴트 커피를 생산한 1970년 동서식품의 맥심(Maxim)과 맥스웰 하우스(Maxwell House), 한국 네슬레의 테이스터스 초이스(Taster's Choice)와 네스카페(Nescafe) 등의 패밀리 브랜드가 존재한다. 동서식품은 1968년 창업 후 인스턴트 커피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려왔다. 그러나 1988년 한국 네슬레가 고급 인스턴트 커피 제품을 위주로 시장에 진입한 이후로 동서식품은 한국 네슬레와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이 두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동서식품의 맥심이 월등히 앞서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우리는 인스턴트 커피시장에서의 1위인 맥심과 2위인 테이스터스 초이스를 비교하여 두 브랜드의 차이를 알아보고, 2위인 테이스터스 초이스가 커피시장에서 맥심보다 앞설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