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의료윤리] 의료윤리의 자원배분

등록일 2003.12.1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정의란 무엇인가?
Ⅲ 생명 윤리학의 4대 원칙
Ⅳ 결론

본문내용

Ⅰ. 머리말

많은 사람들이 현재 의료 영역에서 자원의 부족을 새로운 문제로 여기고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볼 때 이미 오래 전부터 자원은 부족했다. 이러한 자원부족 현상은(간호사들을 포함하여) 의사에게는 중요한 문제로 취급되지 않고 있다. 물론 의료진들의 이러한 태도에는 나름대로의 합당한 이유가 있다. 의사들과 간호사들은 보통 환자 개개인의 치료에 자신들의 모든 지식과 힘을 쏟고 있기 때문에, 자원의 부족과 같은 문제에는 신경 쓸 겨를이 없는 것이다. 이에 히포크라테스 선서나, 고대 인도나 이스라엘, 페르시아나 일본과 같은 다른 문화권에 보이는 의사들의 서약에도 그러한 문제가 제기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자원부족이란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 제도를 합리적으로 만들거나 분배를 조정하는 것에 대한 이론을 전개하기보다는 그보다 몇 가지 선행적인 근거나 배후 근거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자 한다. 이는 자원부족은 단순히 재정적인 조치나 조직의 조정을 통해서 해결될 수 없기 때문이다. 긴축재정이나, 삭감조치, 행위연결망의 개선과 법 제도와 행정제도의 유연화가 자원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의 전부는 아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