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방자치단체장의 리더십

등록일 2003.12.18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민선을 통해 구성된 지방자치기구가 갖는 의의
2. 지방자치단체장의 리더쉽
3. 수원시와 하남시
4. 수원시의 월드컵 유치와 하남시의 환경박람회
5. 월드컵의 수원과 환경박람회의 하남
6. 민선자치단체장 출현의 권력적 의미
7.민선자치단체장 출현과 지방행정환경의 변화
8. 민선자치단체장에 기대되는 역할과 이에 따른 바람직한 자질
9. 민선자치단체장의 바람직한 자질

Ⅲ. 결론

본문내용

지난 '95년 6.27 지방선거로 인해 7월부터 지방자치 단체장의 출범과 함께 본격적인 지방자치 시대의 막이 올랐다. 주민의 직접선거에 의해서 자치단체장이 구성된 것이다.
따라서 주민은 자기들이 선택한 지방정부의 최고 정책결정권자에게 많은 성원과 지지를 보내면서 또한 동시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주민들은 단체장이 중앙정부나 타 지방정부와의 경쟁에서 지역발전과 번영을 보장할 수 있는 정치적인 협상과 당파적인 결속능력과 리더쉽 등과 같은 자질을 발휘할 것을 요구하면서 동시에 지방정부를 생산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정부가 효율적인 행정서비스를 시민에게 제공하여 줄 것도 요구하고 있다.
또한 단체장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차기의 재선가능성이나 정치적인 지위의 상승을 위해서도 그들은 정치적인 역할에 많은 비중을 두게 될 것은 당연하다. 그러면서도 동시에 그들의 정치적인 생명과 가능성은 지방정부의 행정서비스와 정책사업을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그들의 정책전문가로서의 자질과 역량에도 많이 의존하고 있음은 사실이다.
이에 부응하기 위한 지방정부의 민선단체장은 그들의 역할에 대한 딜레마에 빠질 가능성도 있다. 특히 민선단체장은 지방정부의 최고수반으로서 아직까지 축적된 경험과 정보와 선례가 없는 상태에서 자치정부를 영도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행정전문인으로서의 자질과 동시에 정치적인 당파성과 중앙정부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