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학] 영화화 근대성(modernity)

등록일 2003.12.1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영화와 Modernity
(1) camera obscura 와 시각체계
(2) 영화는 modernity의 징후다
2. 영화의 전사와 Modernity
3. 한국 영화의 문법과 몇 가지 CODE
(1) 1960년대
(2) 1990년대~2000년대
4. 한국 현대 영화의 Key Word
(1) Nation - State
(2) 여성은 없다

본문내용

주체로서의 인간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객체로서의 자연이 필수적으로 요구되었기 때문에, 결국 근대의식이란 인간을 신의 위치에 놓고 자연을 정복의 대상으로 도식화하는 것으로 대표될 수 있다. 문명과 도시화는 결국 파편화된 개인주의로 치닫게 되었고, 이는 계절(=자연)과 상관없이 기계적으로 반복되는 시간을 창조하게 되었다.
이러한 기계적인 생체리듬을 대표하는 것이 바로 ‘시계’다. 시계는 원래 철학적이고 관념적이며 비가시적이고 측정 불가능한 개념이던 시간을 둥근 원판 위에 시간을 감금시켜 놓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간의 공간화를 통해 이제 시간은 인간의 것이 되고 따라서 인간 마음대로 조작․계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산업사회에서의 시간은 (농촌에서의 시간과 달리) 인간의 의도에 의해 자의적으로 구축된 시간이며, 자연의 변화에 따라 상대적인 시간이 아니라 절대적인 시간이 되었다. 결국 숫자(시간과 돈)가 절대화되는 시대가 곧 근대이며, 시계의 발명은 곧 자본주의의 발명으로 이어진다. (1)구텐베르크의 인쇄발명으로 고독하게 책을 읽는 근대적인 개인이 탄생한 시대, (2) 시계의 발명으로 모든 인간의 가치가 토막난 시간내의 화폐의 단위로 매겨지는 사회, (3) visuality(시계는 시간의 시각화이며, 지도는 공간의 시각화이다)의 시대가 곧 근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