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육교육평가] 체력검사문제점분석

등록일 2003.12.1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차이점은 던지기가 없어지고 윗몸 앞으로 굽히기(체전굴)이 새로 포함된 것이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때까지 총 8번의 체력장을 실시하였는데 다른점은 학교, 선생님, 그리고 학년 등이다. 다시말해서 초등학교 5학년때부터 고등학교 3학년때까지 변한게 없다는 말이다.
첫번째로 평가교사의 문제점이다.
윗몸일으키기의 경우 평가교사가 학생 한명한명의 윗몸일으키기 횟수를 모두 세는 것이 아니라 학생에게 실시 횟수를 세어서 체육부장이나 서기에게 횟수를 말하면 그것을 검사지에 써넣는 것이었다. 이 과정에서 정직한 학생들이 아니라면 괜한 경쟁심에 실시횟수를 늘리는 일도 생길 것이다.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이와같은 경험을 했을 것이다. 윗몸일으키기 종목만이 아니라 모든 종목을 학생이 체력검사지에 써 넣는다. 이때 평가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이 종목을 실시 할 때 학생들을 통제하고 시작과 끝을 알리는 신호를 하는 것과 다 써 놓은 검사지를 받아들고 시간을 마치는 일뿐이다.
두 번째로, 객관성 문제이다.
일단 체력장을 하게 되면 초등학교 경우에는 운동장 곳곳에 선생님들이 공던지기, 100m line도 그리고 매트도 깔고 모래도 고른다. 하루에 모든 종목을 실시했을 정도로 매우 신속하게 이동해야함은 물론 실시 종목도 매우 빠르게 해야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