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철학] 힉생의 철학적 이해

등록일 2003.12.1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학생은 교육의 주체
2. 학생을 보는 두 관점
3. 학생 존재의 특성

본문내용

-학생은 교육의 주체

학생이 자발적으로 배우려는 의지가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 질 수 없다. 따라서 교육은 배우는 사람에게서 출발해야 하는 '자기학습' 및 관계형성'의 과정이다. 또한 교육은 기능적인 학습과정이 아니라 인정하고 대화하는 관계적 행위로, 교사가 학생과 대화하고 인간적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학생에 대한 진정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의 관점에서 교육과 학교를 생각하는 일은 교육과 교육학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핵심사항이 된다. 요즘 획일화된 교육과정에서 주체성을 잃어가고, 자아를 상실하는 모습을 보면서 학생 존재에 대한 교육학적 관점에 대한 깊은 성찰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생을 보는 두 관점
그 동안 우리는 학생을 심리학적 측면으로 관찰하고 이해해 왔다. 심리학이 학생들의 신체적인 발달과정과 심리상태를 상세히 제시해 교육에 크게 기여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 심리학은 객관적으로 확인되는 사실에만 관심하기 때문에 학생들을 온전히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다. 교육철학적 접근은 이런 경험과학의 한계를 지적하며 학생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내면세계는 물론 그들의 문화적 배경 등 개개인의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