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독후감] 남자의 탄생(전인권)

등록일 2003.12.18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린 시절의 작가가 자란 집의 안방은 하나의 방이지만 두 개의 공간으로 나뉘어져 있다. 바로 ‘아버지의 공간’과 ‘어머니의 공간’이다. 칸막이가 있어 물리적으로도 나뉘어질 수 있지만 작가가 느끼는 공간의 분리는 다른 곳에서 기인한다.
‘아버지의 공간’은 질서의 공간이다. 이 공간을 통해 유년 시절의 작가는 세상 만물에는 그 어떤 질서가 존재하고 그것은 아버지로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생각을 하게 된다. 그에 반해 ‘어머니의 공간’은 무질서하고, 일을 하는 곳이었다. 작가는 그 두 개의 공간 속에서 다른 우리 사회의 두 가지 모습(계급과 질서의 모습, 제멋대로의 모습)에 대해 배워 가게 된다. 그 예로 두 개의 공간에서 비롯된 두 개의 언어를 든다. 작가는 계급과 질서의 공간인 ‘아버지의 공간’에서는 존댓말(공식적인 말)을, 무질서의 공간인 ‘어머니의 공간’으로부터는 반말(비공식적인 말)을 배우게 된다. 이 두개의 언어 사용은 작가에게 두 가지 자아를 가지게 하였다. 또 그 두 가지의 자아를 통해 제3의 자아, 수많은 자아를 갖게 하였다. 이것은 비단의 작가만의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 두 개의 공간을 가진 채 성장한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상황이다. 작가는 그 수 많은 자아를 가짐으로 스스로의 정체성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