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커뮤니케이션과 정통서를읽고

등록일 2003.12.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커뮤니케이션과정통서를읽고 쓴 서평입니다

목차

<차례>
들어가는 말

요약
<첫번째 접근>
정통성과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시각
<두번째 접근>
박정희, 전두환 권위주의 정권의 왜곡적 커뮤니케이션

비교
빈주정권과 언론
참고자료- 신문기사

마치는 글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한국의 현대사에서 1960년대부터 시작되는 권위주의의 상징이자 반인륜적, 반지성적인 군사독재정권은 1990년대 초로 이어지며 장기 집권하였다. 그로 인하여 대한민국의 민주정치는 반세기 이상 퇴보할 수밖에 없었다. 그 기간동안 우리 국민들은 독재 정권의 철저한 감시와 물리적, 정신적 탄압으로 말할 수 없는 고통과 아픔을 겪었다.
"커뮤니케이션과 정통성" 에서는 이러한 권위주의적 독재 군사정권과 정통성에 대하여 살펴본 후 정통성 문제를 사회 과학적 방면에서 접근하였다. 그 안에서도 커뮤티케이션의 이론적 접근을 통하여 박정희, 전두환 정권으로 대변되는 권위주의적 독재 군사정권이 어떠한 방식으로 왜곡적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하였지에 관하여 살펴보고 있다.

요약- 첫 번째 접근
서두에서는 정통성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적 접근에 앞서 정통성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베버, 하버마스 등에 의하여 개념화 된 학설을 기초로 하여 <정통성>이라는 Keyword에 대한 첫 번째 접근을 시도한다.
다음은 <첫 번째 접근-제1부 정통성과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시각>을 요약한 글이다. 『 베버는 정통성을 정당성과 같은 개념으로서 "사람들의 신념이나 동의 혹은 자발적 복종"에 기초한다고 하였다. 정통성을 통해 국가는 국민들에게 권위를 얻게 된다. 이러한 베버의 정의는 정통성 의미를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 최초의 학자란 평을 받으며, 모든 사회과학자들에 의해 채용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베버의 정통성 개념을 연구한 벤스맨은 베버의 정통성 개념을 보다 넓은 의미로 해석하였다.

참고 자료

신문기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