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계] 다변량분석

등록일 2003.12.17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 자료(원 자료)
- 출처
- 자료설명
- 분석목적

Ⅱ. 본론 : 분석중심의 결과 및 해석
- 탐색적 자료분석
- 행렬도 분석(Biplot Analysis)
- 대응분석(Correspondence Analysis)
- 군집분석(Cluster Analysis)

Ⅲ. 결론
- 최종결론 및 해석

본문내용

위의 본론에서 연령별에 따른 범죄종류에 대해서 세 가지 분석방법으로 결과를 알아보았다. 우선 위에서도 얘기했듯이 대응분석은 분석결과가 좋지 못하고, 실제데이터가 범주형 자료라고 볼 수 없으므로 최종결론에서는 제외시키기로 하였다.
우선 첫 번째로 군집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자. 병합적 군집화 알고리즘으로는 계층적 방법의 한가지인 평균연결(average linkage)법을 사용하여 수형도를 나타내었다. 위의 수형도에서 보듯이 군집은 네 개 정도로 묶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된다. 14세 이하, 14세, 70대 이상을 한 개의 군집으로, 15세~25세까지를 한 개의 군집으로, 51세~60세를 한 개의 군집으로, 나머지를 한 개의 군집으로 해서 총 네 개의 군집으로 나누었다. 첫 번째 군집은 범죄를 저지르기에 나이도 어리고, 힘도 없는 집단이다. 15세~25세의 군집은 가장 젋고, 혈기도 왕성해서 범죄를 저지를 확률이 높은 집단이다. 51~60세는 유일하게 합쳐지지가 않은 집단이다. 나머지는 40대 중반부터 50대 중반까지의 군집인데 가장 범죄율이 높았다.
이상과 같이 군집을 네 개로 나누면 후에 어떠한 범죄를 예방할 때 네 개의 군집만을 고려해서 정책을 정할 수가 있으므로 좀더 간편하게 분석을 할 수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