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복지실천론] 상담사례와 그 사례에 관한 연구 및 코멘트

등록일 2003.12.17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26세 박사과정을 밟고 있고, 정신분열 병력이 있는 클라이언트 상담 사례입니다. 그리고 그 사례에 대해 코멘트를 작성했습니다.
A+ 받은 자료이니 많이 참고하세요.

목차

≪상담사례≫
1. 내담자 관련 정보(19xx년 6월 기준)
1) 내담자 인적사항 만 26세. 박사과정 남학생
2) 가족관계
3) 찾아온 경위
4) 호소문제
2. 심리검사 결과 및 해석
3. 상담 과정
제 1 회 ~ 제 107 회

≪상담사례연구≫
1. 적절한 상담목표 설정
2. 현실문제를 위주로 한 상담
3. 병원과의 공조체계유지
4. 내담자와의 친밀관계형성과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5. 상담기법
6. 내담자 주변인들의 도움
7. 내담자의 강점
※ 아쉬운 점

본문내용

1. 내담자 관련 정보(19xx년 6월 기준)

1) 내담자 인적사항 만 26세. 박사과정 남학생
2) 가족관계
가정의 경제상태는 중상류층에 속한다. 아버지는 일찍 해직되셨지만 집안에 기본 재산이 어느 정도 있었고, 어머니께서 공무원으로 재직 중이시며, 내담자 또한 학비를 제외한 제반 비용은 스스로 벌어서 충당하고 있다. 집안 분위기에 대해 내담자는‘부모님은 많이 싸우시고 동생은 아버지와 사이가 안 좋아 집 나가서 살지만 그런대로 화목한 편’이라고 앞뒤가 안 맞는 소리를 하였다. 친척 중에 정신과 치료를 받은 사람은 없으나, 외삼촌이 알코올 중독으로 수차례 입원치료를 받았다.
① 아버지 : 내가 어렸을 때 해직되신 후, 몇 년간 시골에서 농사를 지으시다가 지금은 집에 계신다. 술을 많이 드셨다. 지금은 건강이 안 좋아서 술을 끊으셨다. 엄격하신 분이다.
② 어머니 : 아주 부지런하고 근면, 활달하신 분이다. 내게 많은 힘이 되며, 내가 우울할 때 밝은 말씀해 주신다. 자식을 정말 끔찍이 생각하신다.
③ 남동생 : 나보다 공부를 더 잘 했다. 중학교 3학년 말부터 갑자기 공부를 안 하고 음악만 들었다. 아버지에게 반발을 많이 했다. 고교 졸업 후 집을 나가 따로 자취하며 살다가 현재 유학 가 있다.
3) 찾아온 경위
내담자는‘삶에 대한 회의를 느끼고 죽음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아서 왔다’,‘상담선생님으로부터 좋은 말씀을 들으러 왔다’고 하였다. 사례배정회의에서 두 차례의 정신과 입원치료경력이 있고 현재 치료중인 내담자라는 점에서 병원 임상경험이 있는 본 상담자가 상담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되어 의뢰되었다. 19xx년에 부적응 및 이성문제로 학교상담소에서 한 학기 상담 받은 적이 있으며, 19xx년 2학기(4학년) 때 환청증상으로 정신과 통원치료를 받다가‘너도 죽어야 된다’는 소리가 들려 손목동맥을 절단한 뒤 가족에게 발견되어 3개월간 입원치료를 받았다.

참고 자료

한국심리학회 상담 및 심리치료학회 편, 『만남과 성장』, 학지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