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인의 생활문화]프랑스의 음식과 문화

등록일 2003.12.17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프랑스에 관한 음식과, 그 문화, 각종예절, 국민성...등등등 모든 정보를 집약한 자료입니다. 사진자료도 많고, 편집도 깔끔하게 했습니다.

목차

Ⅰ.프랑스 [France]
프랑스의 음식문화
(1) 프랑스의 대표적인 음식과 식품
(2) 음식문화의 특징
(3) 식사예절

프랑스의 사회와 문화
(1) 프랑스 사람들
(2) 프랑스 사회
(3) 프랑스 문화

본문내용

1) 푸아그라(Foie gras)
푸아그라는 직역하면 비대한 간이라는 뜻으로 옥수수 등의 먹이를 억지로 많이 먹이고 운동은 시키지 않아 비대해진 거위의 간을 일컫는다. 원재료인 거위의 간은 알사스 지방과 페리고리 지방이 유명하며 스트라스부르에서 생산되는 것을 최고급으로 여긴다. 또한 단백질, 지질, 비타민A와 E, 칼슘, 구리, 망간, 철, 코발트, 인 등 인체에 꼭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한 프랑스의 대표적 건강식이기도 하다.

........
(2) 음식문화의 특징
1) 수용적인 음식문화가 형성되었다.
프랑스는 그리스, 로마, 이탈리아를 거쳐 16, 17세기의 경제적 부흥기에 많아졌던 식민지들로부터 많은 식품과 음식의 조리법을 도입하여 이용하는 식품과 조리법이 매우 다양하다.
2) 시각적 효과를 중시한다.
20C 중엽부터 시작된 '누벨뀌진(nouvelle cuisine)'의 영향으로 프랑스인들은 음식의 시각적인 효과를 매우 중요시한다.
3) 다양한 소스가 발달하였다.
프랑스 요리에서 가장 어렵고 공이 많이 들면서 음식 맛의 기본을 이루는 것이 마리네이드(소스)이다. 길게는 일주일에서 그 이상씩도 고아 만든다. 주재료는 육류나 어류, 채소류, 향신료 등이다.
4) 식품의 사용이 매우 다양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