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독후감] 달라이라마의 <깨달음의 길>을 읽고

등록일 2003.12.17 워드파일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들어가며
(1) 책을 읽기 이전에...
(2) 달라이 라마 그는 누구인가?

II. 깨달음의 길
(1) 람림 명상이란 무엇인가?
(2) 인간의 몸을 받은 이생의 의미
(3) 죽음이란 무엇인가?
(4) 타인에 대한 평등한 마음
(5) 보살의 마음인 보리심을 내는 일곱 가지 명상법

III. 글을 마치며
(1)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본문내용

무엇이든 제대로 해보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라면 단 하루라도 조용히 마음을 가라 앉히고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그려보아야 할 것이다. 그 다음에는 많이 생각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성경이나 불경, 논어나 맹자 등을 읽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조용히 자신의 모습을 비춰보고 자신에게 솔직해 지는 일에 힘이 될 수 있는 것이 종교이기 때문이다. 신자가 아닐지라도 기독교적인 마음가짐을, 불도가 아닐지라도 불교적인 생각을, 유교에 반감을 가지고 있더라도 예라는 것에 관심을 가져 봄직하다.

외계인이 우리가 사는 세계를 본다면 지구가 꽤나 종교적인 행성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해가 지고 산에 올라가 보면 먼저 눈에 띄는 것이 빨간 십자가들이고 최근에는 파란 십자가뿐 아니라 네온사인을 방불케 하는 십자가까지 눈에 띈다. 성탄절 시즌이라도 되면 더 볼만하지 않은가. 바람이라도 쐬러 간 산 골짜기에는 빈터마다 어김없이 절간이 들어차 있다. 버스나 지하철 안에서 체면 불구하고 중생들이나 주를 모르는 사람들을 전도하는 사람들을 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며, 그들에게 일말의 관심도 주지 않고 자는 사람들이 이상해 보이지 않게 된지도 오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