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개혁사] 칼빈의 사상과 종교개혁

등록일 2003.12.1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칼빈의 종교사상과 종교개혁과 그리고 루터에 대한 비교를 해놓았어요^^

목차

Ⅰ. 칼빈과 제네바
1)칼빈의 개혁
2)칼빈에 대한 배척과 칼빈의 이동
3)다시 돌아온 칼빈과 그의 개혁
4)제네바의 개혁추진과 칼빈의 신학
5)칼빈의 목회와 그의 최후

Ⅱ. 칼빈과 종교개혁
1. 칼빈의 생애
2. 칼빈의 종교개혁 운동
3. 칼빈의 신정정치

Ⅲ. 칼빈의 사상
1. 칼빈의 신학
2.칼빈신학의 주요 원리
3. 칼빈의 경제사상

Ⅳ. 칼빈주의와 루터주의의 비교
Ⅴ. 맺 은 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존 칼빈은 1509년 7월 10일 피가르디 지방의 북부에 속하는 교회도시 노용에서 아버지 게라드 코뱅과 어머니 잔느 라 프랑스 사이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 났다. 아버지는 이름있는 법률 자문관으로 중상위권의 생활을 누렸으며, 이러한 아버지의 덕분으로 칼빈은 귀족의 집에 머물면서 일종의 가정교사 역활을 했다. 그러다가 14세가 되어서 드 몽트모 가문의 자녀들과 함께 파리로 유학의 길에 나섰다. 칼빈은 파리의 드 라 마르슈 대학에 입학해서 프랑스와 라틴어를 배우고 개방적인 분위기를 배웠다. 그러다가 부모의 걱정에 못 이겨서 더 보수적인 드 몽테규 대학으로 옮겼다. 여기서 토론술을 배웠다.
1528년 아버지의 말씀에 따라 칼빈은 오를레앙의 법과대학에 입학해서 일 년간 머무르다가 부르쥬로 옮겨서 국제 법학자 알키아트의 강의를 들었다. 이 과정에서 칼빈은 오를레앙에서 인문주의를 그리고 부르쥬에서는 개신교주의를 접하게 되었다. 이곳에서 칼빈은 12세된 소년으로서 장차 칼빈의 동역자가 될 베자를 사귀었다. 1531년 아버지의 사망과 더불어서 칼빈은 다시금 파리로 돌아와서 포르테 대학에 들어 갔는데 이곳에서 부데, 콥등과 더불어서 인문주의의 모임에 가담 하였다. 1532년 23세의 나이에 자신의 최초의 저서인 세네카의 "관용에 관하여"라는 주석집을 발간 하였다.

이 무렵 칼빈은 이미 파리의 개신교 모임에 가담하고 있었으며, 그의 첫 저서가 출판됨과 동시에 왕 프린시스 1세는 개신교도인 휴그노들에게 박해를 가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1533년 칼빈은 친구인 콥이 성바르브 대학의 교수이자 학장에 취임하는 계기를 맞이해서 심령이 가난한자는 복이 있나니 라는 주제로서 그의 취임 연설문을 작성해 주었다. 소르본느에서는 이 연설을 국회에 이단으로 제소 하였으며, 국회는 이에 동의 했다. 이와 더불어서 1534년 10월18일 밤에 열광적인 개신교도들이 혐오스럽고 도저히 참을수 없는 교황청 미사의 악덕에 관하여 라는 현수막을 파리 전역과 심지어는 왕실의 정문에 부착함으로 박해가 가해지기 시작 하였다.

참고 자료

토마스 M 외 1명,『宗敎改革史(Ⅱ)』,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 1992
라은성,『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그리심, 2002
E.M.번즈,『서양 문명의 역사Ⅱ』, 소나무, 1994
존머레이,『칼빈의 성경관과 주권사상』, 기독교 문서선교회, 1985.
박조용,『기독교 대백과 사전』, 기독교문사,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