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범죄학] 환경이 범죄자를 만드는가(Agression and Crimes violence)

등록일 2003.12.1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환경이 범죄자를 만드는가(Agression and Crimes violence)
책의 독후감 입니다. 범죄학 독후감리포트입니다. 계명대 김종수 교수님 리포트

목차

<서론>

<본론>
1. 공격성의 본질
2. 공격성의 발생과 유지
3. 공격성을 일으키는 상황적인 요인들
4. 비공격성과 관련된 요인들
5. 공격성의 통제와 감소
6. 폭력의 근절을 위하여

<결론>

본문내용

<서론>

Jeffrey H. Goldstein은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공격성과 폭력범죄에대한 관계를 중심으로 범죄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는 것 같다. 또한 공격성이란 환경이라는 상황하에서 은연중에 학습이 되는 것으로 나타내고 있다. 지은이의 머리말에서 저자는 공격성이란 " 타인에게 신체적으로 혹은 심리적으로 상해를 주려는 의도적인 행동이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환경이라는 요인에 의해 개인의 공격성이 갖춰지고 이러한 공격성으로 인해서 폭력범죄가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는거 같습니다. 저는 이러한 맥락아래에서 본론에서는 책 내용들중 관심이 가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들을 간략하게 요약하면서 제 의견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독후감을 써 나가겠습니다.

<본론>

1. 공격성의 본질

인간의 공격성에 대하여 알려진 사실.
① 분노를 참고 표현하지 못하면 심장병, 스트레스 그리고 고혈압이 유발된다.
② 인간은 원래 공격적인 존재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파괴적 본능을 표현할 수 있는 정당하고 또한 인정받을 수 있는 경로가 있어야 한다.
③ 공격본능은 축구시합 그리고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출현하는 영화의 관람과 같은 대체행동을 통해 통제될 수 있다. 이러한 대체행동은 타인에게 상해를 입히려는 욕구를 대리적으로 제거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