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사회] 현대중국의 출발

등록일 2003.12.1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참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민혁명운동과 북경지부의 활동
1) 공산주의의 전파와 중국공산당의 성립
2) 국민혁명론의 제기
3) 국민혁명론의 확립
4) 국민혁명의 폭발
5) 국민혁명의 전환과 좌절
2. 북경지부와 노동자
1) 공산당 노동운동의 출발
2) 제1차 노동운동 고조기 : 비약과 좌절
3) 5․30사건 전․후기 : 재건과 경쟁
3. 북경지부와 기타 사회집단
1) 농민
2) 여성단체
3) 각종 사회단체
4) 국민군

Ⅲ. 결론

본문내용

“중국은 어떻게 발전되었는가? 중국은 여전히 사회주의 국가인가? 앞으로 중국의 정치체제는 어떻게 될 것인가?” 라는 질문에 답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그 해답을 찾는 일은, 중국공산당의 실체를 정확히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는 것일 것이다. 중국은 현 중국을 지배하고 있는 권력 집단일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상당한 기간 동안 거의 유일한 정치 집단이 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현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거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중국공산당의 역사를 검토하고자 한다.
청일전쟁과 의화단 사건 이후에 중화제국의 몰락을 실감한 중국인들은 19세기 중반부터 주체적으로 인식하기 시작한 서구 문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민국가의 형성과 근대 문명의 도입을 통한 서구적 근대로의 진입을 추구하였다. 그리고 신해혁명 이후인 1910년대에는 다양한 정치 집단들이 ‘공화제’하는 커다란 테두리 안에서 황제지배체제를 대신할 정치 체제의 제안과 실천을 보다 구체적으로 모색하였다. 특히 5․4운동을 거치면서 미국과 소련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모델로 등장하였고, 자율적인 조직체의 구성 및 그들의 발전에 의한 아래로부터의 국민국가의 건설과 국가권력의 장악을 통한 위로부터의 건설론이 국민국가 건설을 위한 방법으로 제시되었다. 바로 이러한 시대 상황에서 소련식 모델을 추종하는 사람들에 의해 조직된 정치 단체가 중국공산당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