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학] 영국의 시민혁명

등록일 2003.12.1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Ⅱ.영국 시민혁명의 과정과 배경
Ⅲ. 문제점과 한계
Ⅳ. 영국 시민혁명의 여파: 미국의 '독립혁명'과 프랑스의 '대혁명'
Ⅴ.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영국에서는 오랜 기간에 걸친 사회적, 종교적 문제를 통해 왕권에 대항한 시민 혁명이 발발하게 된다. 이 같은 영국에서의 시민 혁명은 청교도혁명과 명예혁명 등으로 나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역사사상 최초로 나타난 왕권에 대한 저항과 시민들이 자신의 권리를 찾고자 하는 노력의 결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 같은 영국 내에서의 시민 혁명들이 그 후에 수많은 국가에서 일어나는 시민 혁명들의 기원이자 시초로서 큰 영향을 미쳤다는 데서 그 중요성과 의의를 찾아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 같은 시민혁명을 통해 영국은 현재와 같은 나라로 발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물론 최초로 이와 같은 시민 혁명들을 일으켰던 영국이라는 나라에 대해 대단하다고 생각을 하지만 현재의 상황을 바탕으로 돌이켜 볼 때 그러한 영국 내에서의 시민 혁명이 절망 훌륭하고 완벽한 것이었을까 라는 의문 또한 가지게 된다. 왜냐하면 민주주의의 선구자적인 나라임을 강조하는 영국이지만 아직 까지도 왕실이 존재하고 귀족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대한 의문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영국 내에서는 과거의 전통과 문화유산을 보호, 유지하는 것이라는 주장을 할 수도 있겠지만, 그것이 정말 그러한 것인지 아니면 시민혁명의 한계로 인한 제도개선의 실패 때문인지도 생각해 봐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