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철학] 천명도설에 나타난 퇴계의 인간관

등록일 2003.12.1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대학내일 279호에
A학점 리포트는 뭔가 특별한게 있다고 합니다.
A학점 리포트는 내용에 생동감이 있고 주제를 정확하게 전달하며 노력과 정성을 파악할수 있을만큼 충분한 자료제시와 긴밀한 내용구성이 뒷받침 돼야 좋은 인상을 준다고 합니다.
바로 그 리포트가 여기에 있습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목차

1. 퇴계 이황의 생애

2. 퇴계 이황의 학문과 사상
1)사상적 특징
2)핵심사상
이기론
심성론
1) 심성설의 기초
2) 사단칠정에 대한 해석
3) 인간 본연의 회복

3. 천명도설에 나타난 인간관

4. 결론

본문내용

1. 퇴계의 생애

퇴계의 성은 이(李), 이름은 황(滉),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혹은 도유·퇴도·청량상인 등이며, 관향은 진보이다. 그는 연산군 7년(1501) 음력 11월 25일에 경상도 예안현(지금의 안동군 도산명 온혜동)에서 진사 이치의 8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부친이 진사였던 것으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양반이 지배하던 당시 사회에서 그도 신분상으로는 자신의 능력에 따라 장래가 보장되는 양반가문 출신이었다. 그렇다고 퇴계의 가정 환경이 유복하였던 것은 아니다. 그는 태어난지 불과 7개월되던 때에 당시 40세의 장년이던 부친을 여의었다. 그로 말미암아 부친의 훈도를 받지 못하고 또 빈곤한 생활 속에서 자라게 되었다. 부친을 여의던 당시 맏형 한 분만 결혼하였을 뿐, 다른 형제는 모두 어려서 가족의 생계를 어머니가 홀로 농사와 누에치기로 이어 가야 할 형편이었다. 퇴계 스스로 모친을 묘사하여 "뒤로 두 아들이 대과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오르게 되었어도 부인께서는 그 영진(榮進)을 기뻐하지 않고, 항상 세상의 시끄러움을 걱정하였으며 비록 문자는 익히지 않았어도 그 의리(義理)를 가르쳐 주고 사정을 밝히는 식견과 사려는 사군자(四君子)와 같았다" 고 한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퇴계의 학문과 인격 형성에 모친의 영향이 컸음을 짐작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