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국어국문학] 자신의 언어 습관 조사하기

등록일 2003.12.1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서론
본론
1. 말하기
1) 말하기 목적은 달성되었는가?
2) 상황에 적절한 말하기를 하였는가?
3) 어조 성량 속도가 적절한가?
4) 시간은 잘 분배하여 말하는가?

2. 쓰기
1) 쓰기를 하지 않는다.
2) 주제에 맞는 쓰기를 하는가?
3) 어법에 맞는가?
4) 활용할 가치가 있는가?
결론

본문내용

또 두 번째는, 자신의 주장을 내세워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목적을 가진 말하기를 할 때이다. 이 부분에서 거의 목적 달성에 실패하고 있다. 여느 다른 사람들도 마찬 가지 이겠지만,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고 내세우는 일에 급급 하는 것이 문제이다. 여기에서는 상대의 말하기를 청종하여 상대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야 하겠다. 그리고 결국 내가 도와주고 협력하는 입장에 있다는 것을 말하며 나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피력해야 할 것이다. 그 때에 설득의 목적을 가진 말하기는 목적을 당성하게 될 것이다.
세 번째로, 설명하는 목적의 말하기를 할 때이다. 무엇을 설명하고 알릴 때는 간결해야 한다. 그러나 중간에, 설명하는 것이 목적인 것을 잊어서 다른 말을 한다거나 필요 없는 주제에 벗어난 이야기를 할 때가 있다. 이 때에는 효과적인 말하기가 더욱 필요하겠다. 특히 말해야 될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다든지, 번호를 매기든지, 도표화 시키면 더욱 목적에 접근하는 말하기가 될 것이다.
말하기의 목적이 달성되지 못하여 대화 후에 후회한 적이 많이 있다. 어떤 목적으로 말하던지 그 목적이 달성 되도록 대화 중에서 수시로 점검하고 고쳐야겠다.

2) 상황에 적절한 말하기를 하는가?
여러분이 국어 시험지에 답을 적을 때 좋은 답을 적는다고 답이 되는가? 그 좋은 답이 국사에서는 정답일지는 몰라도 국어 시험지에는 국어과목에 맞는 정답을 적어야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아무리 말하기 목적에 부합하고 여러 요소들을 만족 시키더라도 상황에 맞는 말하기, 적절한 말하기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