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오래된 미래'를 읽고-라다크가 근대화에 주는 교훈-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3.12.1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금 우리 문명이 겪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환경 문제와 현대인의 정신적 황폐화 문제입니다. 히말라야 고원에 위치한 작은 공동체에 불과하지만 라다크의 변화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당연하다고 여기고 좋은 변화라 받아 들였던 ‘근대화’로 대표되는 개발에 대해서 “과연 이런 변화가 바람직한가, 우리의 삶은 과연 행복한가”라는 물음을 던지고 있씁니다. 그리고 우리가 겪고 있는 환경 문제에 대해, 또 우리가 근대화를 겪으며 잃어버린 정신적인 만족에 대해 말합니다.

이 책을 읽으며 우리 사회가 당면한 정신적, 환경 문제에 대한 교훈을 찾게 되고, 환경문제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필독서로 꼽히기 때문에 읽어보는 편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목차

1. 서론
2.라다크 공동체의 구성과 특징
3.라다크 공동체의 변화
4.라다크 공동체가 주는 시사점
5.라다크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 -근대화의 폐해를 넘어서-

본문내용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의 ‘제 3의 물결’이나 에리히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 같은 책에서 주장된 것처럼, 현대인의 고독과 정신적인 황폐함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과거에서’ 배워야 한다.
즉 전통적 공동체를 그대로 복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할지라도, 그러한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공동체 집단의 복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취미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만나서 이루는 동아리, 지역 공동체 집단 등의 대안을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지금의 경쟁 일변도의 사회 구조 속에서 장려되고 있는 개인의 이기심을 극복하고 다른 사람을 진정으로 배려하고자 하는 태도가 사회와 구성원 모두에게 요구된다.
그리고 어느 정도의 경쟁은 불가피하지만, 그 것이 승자는 모든 것을 가지고 패자는 모든 것을 잃는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All or Nothing’ 게임 같은 것이 아니라 서로를 존중하면서도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게 하는 상생의 경쟁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히말라야 고원에 위치한 작은 공동체에 불과하지만 라다크의 변화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말한다. 우리가 지금까지 당연하다고 여기고 좋은 변화라 받아 들였던 ‘근대화’로 대표되는 개발에 대해서 “과연 이런 변화가 바람직한가, 우리의 삶은 과연 행복한가”라는 물음을 던지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겪고 있는 환경 문제에 대해서 우리에게 한정된 자원으로 물질적으로 부족함이 없는 삶을 살면서 정신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 준다.
또 우리가 근대화를 겪으며 잃어버린 정신적인 만족과 진정한 행복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나아가 지금 현대인이 겪고 있는 정신적 문제에 대해 ‘정서적 공동체의 복원’이라는 해법을 암시해 주고 있다.
그래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이 책을 읽으며 우리가 당면한 정신적, 환경 문제에 대한 교훈을 찾게 되고, 환경문제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필독서로 꼽히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오래된 미래 -헬레나 노르베리-호지 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