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과학] 생명과학길라잡이

등록일 2003.12.16 | 최종수정일 2018.01.28 워드파일MS 워드 (doc) | 13페이지 | 가격 4,500원

소개글

생명과학 길라잡이 후반부 요약 정리 입니다.
10포인트 13장,,알찬 내용요약..도움이 되시리라 봅니다

목차

8장 형질의 유전
9장 염색체
10장 DNA의 구조와 복제
14장 식물의 형태와 기능
15장 자극에 대한 식물의 반응

본문내용

8장 형질의 유전
8.1 단일유전자의 유전추적
멘델의 분리의 법칙은 감수분열동안 생식세포가 만들어지면서 유전자(대립유전자들이 이 분리된다는 것이다. 단일유전자의 유전과 발현양상은 유전자간의 우열관계와 그 유전자가 상염색체상에 위치하는지 또는 성염색체상에 위치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유전학의 매력은 모든 종에 적용되는 유전의 기본원리를 다양한 생물 종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전학 연구에 많이 사용되는 완두(Pisum sativum)는 재배가 용이하고 성장이 빠르며 형질들이 쉽게 구분되는 두 종류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므로, 형질전이를 연구하기에 아주 좋은 재료이다. 멘델(Gregor Mendel)은 완두에서 뚜렷하게 구분되는 7개의 대립형질을 선택하여 유전법칙을 발견했다.
(1) 완두를 이용한 시험
다른 형질을 억제하면서 발현되는 형질을 우성(dominant)이라 하고, 우성에 의해 발현이 억제된 형질을 열성(recessive)이라 하였다. 멘델은 ‘7가지 교배 모두에서 잡종형질은 양친의 형질 중 한쪽과 유사하며, 다른 양친의 형질은 전혀 관찰되지 않거나 확실히 검출되지 않는다. 잡종세서 ‘열성’형질은 사라진 것처럼 보이지만, 다음 자손에서 변하지 않고 다시 나타난다.’라고 기술했다. 멘델은 그가 연구했던 일곱 형질을 가지고 7종류의 잡종교배를 수행했다.
멘델은 배우자 세포가 오늘날 유전자라고 부르는 ‘요소(elementen)’를 다음 세대로 물려준다고 제시했다. 말하자면, 요소(유전자)쌍은 배우자 형태로 분리되어 있다가 배우자끼리 결합하는 수정을 통해 새로운 조합의 요소(유전자)쌍을 가지게 된다. 멘델은 각 요소(유전자)들이 개별 배우자로 포장되어 있고, 배우자들이 무작위적으로 조합된다고 추론한다면, 완두 교배실험에서 얻은 형질분리비를 수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유전자가 배우자 단계에서 분리된다는 멘델의 생각은 후에 분리의 법칙(law of segregation)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참고 자료

라이프 사이언스발행, 생명과학길라잡이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