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영화] 소설과영화의 비교

등록일 2003.12.1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소설과 영화의 정의
2. 소설과 영화의 공통점
3. 소설과 영화의 실제 비교
4.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1) 기능의 측면
2) 수용의 측면
3) 창조영역의 측면

Ⅲ.결론
- 소설과 영화, 그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서구지식인들 사이에선 이미 1960~1970년대에 이미 ‘문학의 죽음’이라는 진단이 나오기 시작했고 전자매체가 지배하는 생활양식이 일의 방식만 변화시킨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의식자체를 재구성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우리 문단에도 반향이 만만치 않았다. 신진비평가들을 중심으로 문학의 위기론을 확산시켰고 기정비평가와 학계의 이론가들까지 합류하였다. 그 결과 시대적 환경의 변화가 예술생태계의 변화를 낳았다는 진단과 함께 문자예술이 필연적으로 약화될 것이라는 예견으로 이어졌다. 심지어 문자예술이 소멸할 것이라는 우려에까지 이르렀던 문학의 위기론은 의도와는 무관하게 문학창작자들에게 자괴감을 안겨주었으며 독자들도 문학에서 이탈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했다. 서울대 재학생 대상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60퍼센트가 문학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대답하였다.
문학이 짙은 회의와 안개에 휩싸여 있는 동안 영상매체는 가능성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졌다. 이제 영화는 예술장르의 새로운 총아로 떠오르고 있다. 이것의 정체성은 무엇이며, 이것이 과연 문학을 대체할 수 있는가에 대해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다. 문학작품을 통해 느끼던 서사예술의 감흥을 영화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이로 인해 최근 화제 영화를 보지 않은 사람은 문화적 소양이 뒤떨어진 사람 취급을 받는다. 그래서 영화를 문학의 대체 장르로 보는 사람이 많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