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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체육] 스트레칭

등록일 2003.12.1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 자료가 되었음 좋겠네요^^

목차

I.스트레칭(stretching)

II.스트레칭의 기본원칙

III. 스트레칭의 두 가지 효과

V. 신체부위별 스트레칭 방법
1. 신체의 주요근육(전면)
1)목 2)가슴 3)어깨 앞 4)팔앞 5)손목 6)복부
7)옆구리 8)허벅지 앞 9)허벅지 안 10)정강이 앞
2. 신체의 주요근육(후면)
1)승모근 위 2)어깨 뒤 3)허리 4)엉덩이 5)팔 뒤 6)손목 뒤 7)허벅지 뒤 8)발목과 종아리

VI.지도자의 자세

VII.지도자의 능력

본문내용

종래의 유연 체조는 몸의 탄력을 사용해 신체를 부드럽게 하는 것이었다면, 스트레칭은 탄력을 사용하는 동적인 스트레칭과 탄력을 사용하지 않는 정적 스트레칭의 두 가지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탄력을 이용한 동적인 스트레칭은 근조직을 다칠 위험이 있고, 탄력을 이용해 순간적으로 무리하게 강한 힘을 근육에 가하게 되면 전혀 근육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동적인스트레칭이 반드시 나쁘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같은 탄력을 이용하더라도 리듬에 맞춰 호흡을 가다듬고 가볍게 탄력을 이용한다면 신체를 이완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근육을 이완시키는 행위이며 몸이 펴지는 것을 상쾌하게 느낄 수 있어야 한다. 근육에 통증을 느낄 정도로 강하게 탄력을 이용하면 좋지 않다. 힘을 세게 가할수록 근육이 이완되고 유연성이 높아질 것이라는 생각은 큰 착각이다. 무리한 동작은 근육에 통증을 줄 뿐이다. 정말 바쁜 세상을 살아가는 요즘 그때그때 자신의 컨디션에 맞춰 상쾌함을 느낄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천천히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 그리고 서서히 그 범위를 넓혀 가도록 하는 것. 이것이 생활 속의 스트레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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