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물학 ] 이기적 유전자와 프로이드

등록일 2003.12.16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A+ 받았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1. 원시자아(id)-인간의 본능.
2. 초자아(superego)-'밈(meme)'에 의한 내면화
3.자아(ego)-의식
맺으며
REFERENCE

본문내용

프로이드의 정신역학에서 설명하는 원시자아의 개념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원시본능(id)은 무의식적인 충동과 욕망의 덩어리이며 쾌락원리에 의해 지배된다. 이러한 쾌원리는 비논리적이고 연상적인 일차사고과정을 포함한다. 이의 특징은 본원적이며 비인격적이다. (이러한 점에서 프로이드는 신생아를 원시적 쾌락의 덩어리라고 표현하였다.) 만족의 추구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불쾌감각을 제거하려는 반사작용과 본능 만족, 불쾌 자극을 구제해주는 정신적 심상을 형성하는 일차적 사고이다. 이러한 원시자아 id는 두 가지 본능적인 욕구 즉, 성욕과 공격욕을 추구하는데 이것은 '이기적 유전자'와 id와의 개념을 연관짓는데 무척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것은 이 둘의 공통적인 특징이기 때문이다. 이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우선 리차드 도킨스가 주장하고 있는 '이기적 유전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유전자는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물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이다. 이 유전자는 오랜 옛날 수많은 화학물질이 공존하는 원시수프에서 우연히 만들어졌다. 그런데 이 물질이 다른 물질들과 현저하게 특별한 존재가 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스스로 복제하는 능력을 가진 자기 복제자라는 것이다. 이 복제자는 끊임없이 자신을 복제해 나갔다.

참고 자료

리차드 돌킨스 '이기적 유전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