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술철학] 가상현실의 미래

등록일 2003.12.1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가상현실의 철학적 의의

2. 가상현실에 대한 하임의 대중철학적 접근

3. 현상학의 빛

4. 가상현실에 대한 현상학적 도전
1) 지각에 대한 두가지 이론
2) 표상에 대한 두가지 이론
3) 하이데거를 통한 비판

5. 가상현실의 가능성
1) 하이데거의 진리론
2) 비예술적 지시물에 있어서의 드러냄
3) 극단적 차이에서 생겨나는 놀이와 가상현실의 드러냄

6. 가상현실을 예술로 이끄는 틈새

본문내용

컴퓨터의 등장과 함께 광속으로 흘러 다니는 디지털 기호에 의해 시간과 공간은 압축되기 시작했고, 현실보다 더 생생하고, 선명하며, 자극적인, 한마디로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가상현실이 우리의 온몸을 사로잡는다. 그리고 사람들은 마치 마법의 성문이 열리기라도 한 듯 환호하며, 가상현실 속으로 몰두한다.
하지만, 컴퓨터가 펼쳐내는 새로운 현실로 시작하는 또 다른 천년의 숨겨진 의미는 무엇이며, 그 안에서 인간 존재는 어떻게 살아가게 될까? 컴퓨터가 만들어 내는 그 광속의 발전 속도 때문인지 인간 존재에 있어 가장 절박한 문제라 할 수 있는 이 문제에 대해서는 사실 그 누구에게도 사색할 여유가 허용되어 있지 않았다. 이 새로운 현실로 인해 어느 시대와도 비교할 수 없는 불투명한 구름이 미래에 드리워져 있다고 할 수 있다.컴퓨터 모니터에서 빛나는 그 찬란한 가상현실은, 사실 따지고 보면 사색의 빛이 발산시킬 수 있는 찬란한 광휘를 받지 못하는 가장 어두운 세계일 수밖에 없다는 역설적인 모순을 감추고 있는 것이다. 가상현실은 자신의 미래에 드리워져 있는 암운을 깊이 있게 통찰해줄 철학적 성찰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는데, 마이클 하임(M. Heim)과 리타드 코인(R. Coyne)이 거기에 있었다.

참고 자료

'사이버 문화와 예술의 유혹' 이종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