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암석] 지각을 구성하는 암석에 대해서

등록일 2003.12.1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화성암
○화강암(granite)
○화강 섬록암(granodiorite)
○안산암(andesite)
○석영안산암(dacite)
○응회암(tuff)

2. 변성암
○편암(schist)
○편마암(gneiss)
○규암(quartzite)

3. 퇴적암
○역암(conglomerate)
○사암(sandstone)
○셰일(shale)

본문내용

지각을 구성하는 암석은 그 성인에 따라 크게 화성암, 퇴적암, 및 변성암으로 구분할 수 있다.

화성암은 암석 성분과 gas의 혼합 용융체인 magma로부터 고결된 암석을, 퇴적암은 돌부스러기, 침전물, 생물의 유해 등이 쌓여 형성된 암석을, 그리고 변성암은 기존의 암석이 열과 압력 그리고 기타 다른 지질작용을 받아 그 성질이 변화된 암석을 가르키는 것이다.

화성암은 magma로부터 고결된 위치에 따라, 심성암, 반심성암, 및 화산암으로 다시 구분된다. 심성암은 지하 깊은 곳에서 고결된 화성암을 말하며, 화산암은 지표에 분출하였거나 또는 지표에 매우 가까운 곳에서 고결된 화성암을 가르키는 것이다. 반심성암은 심성암과 화산암의 고결 위치의 중간에서 고결된 화성암이다.

퇴적암은 퇴적물의 종류에 따라 쇄설성퇴적암, 화학적퇴적암, 및 유기적퇴적암으로 구분한다. 쇄설성퇴적암은 기존 암석 및 기타 다른 고형물의 깨진 부스러기가 쌓여 형성된 암석이며, 화학적퇴적암은 화학적 침전물이 퇴적되어 만들어진 암석이고, 유기적퇴적암은 과거 생존하던 생물의 유해가 쌓여서 만들어진 암석이다.

변성암은 변성작용의 유형에 따라 파쇄암, 광역변성암, 및 접촉변성암으로 나뉜다. 파쇄암은 말 그대로 기존의 암석이 심한 압력이나 힘을 받아 부서지거나 갈리면서 형성된 암석이고, 광역변성암은 넓은 지역에 걸친 온도와 압력의 영향으로 그 성질이 변한 암석이며, 접촉변성암은 기존의 암석이 화성암의 관입으로 인한 열에 의해 그성질이 변한 암석을 지칭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