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철학] 쇼팬하우어의 철학

등록일 2003.12.1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쇼펜하우어의 일생과 그의 철학
1. 쇼펜하우어의 생애
2. 생철학에 관하여
3. 쇼펜하우어의 인간관
(1) 헤겔 비판
(2)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 주의주의적 관념론(主意主義的 觀念論)
(3) 생에의 맹목적 의지
(4) 염세주의
(5) 해탈의 길
♤해탈에 이르는 3가지 길

Ⅲ. 쇼펜하우어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대부분의 철학이나 철학자에 관한 글이 그렇거니와 한 번 읽어서는 제대로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측면에서 생각하면 평소에 철학에 심취해 있는 사람이 아니고서야 어떤 철학자를 선택하더라도 그 평가가 상당히 어려울 것이 자명한 일이지만 그 중에서 쇼펜하우어를 선택하게 된 것은 우연한 기회에 쇼펜하우어의 인생론을 읽어볼 기회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 염세관과 여성혐오가 썩 마음에 들지는 않으면서도 어느 새 책을 다 읽게 되었던 것은 단순한 재미 때문이었을까? 이제 쇼펜하우어를 다시 살펴보려고 한다.
쇼펜하우어는 살고자 하는 의지를 그의 철학의 근본 원리로 삼았으며, 이 세계는 미망과 투쟁, 고통으로 가득 차 있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그는, 세계의 그러한 고통으로부터의 일시적인 해탈은 개체성을 초월한 플라톤의 이데아를 체득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지만, 본질적인 해탈은 오직 살고자 하는 의지 그 자체를 부정함으로써, 즉 소위 열반에 의해 비로소 얻어질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현상 세계는 우리의 표상의 산물에 지나지 않으며, 만물의 근원은 살고자 하는 의지이다. 이 의지야말로 인생의 모든 고통의 근원이므로, 이 의지를 부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그의 염세 철학의 근본 사상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