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민반란] 무신정권기의 사회변동과 농민 반란

등록일 2003.12.1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들어가면서

본론
Ⅰ.무신정권기 사회변동의 원인과 배경
Ⅱ.무신정권기에 발생한 민란
1. 망이·망소이의 난
2. 노비 만적등의 항거
Ⅲ. 사회변동의 의의와 결과

결론

본문내용

이 작품은 고려 말의 문신이었던 이색의 한시로서 그 당시 가혹한 수탈에 대한 원망이 잘 드러나 있는 시이다. 여기서 '참새'는 민중 수탈을 일삼는 탐관 오리이다. 첫 구에서 참새가 어디서 오가며 나느냐라고 한 것은 가혹한 수탈에 저항하지 못하는 백성들의 서글픈 심정을 잘 드러내주고 있다. 고려시대의 농민들의 민란은 그 당시에만 형성된 독특한 현상이 아니다. 그 당시 민중들은 전대에 걸친 억압의 구조 속에서 그들을 혁명의 주체로 격상 될 수밖에 없는 원인이 대대로 누적되어 왔다. 권력의 중심부에 위치해서 무한한 힘을 언제든지 사용 할 수 있는 지배자들은 그들의 정치적 야욕을 실현시키기 위해 이미 주어진 비합리적인 사회 구조 속에서 피지배자들에 대한 무감각한 횡포를 자행해 왔다.
고려시대에 일어난 크고 작은 민란들은 이러한 억압의 구조를 띄고 있는 사회 전반적인 구조에 대해 근본적인 개혁을 요구한다. 농민의 민란이 비록 무인 정권의 진압으로 일소되게 되지만 그들이 현세에서 펼치고자한 이상사회의 모습은 후대에도 계승되어 변화의 원동력이 된다. 특히 이 시대의 민란은 농민들이 그 당시 사회가 이미 정해 놓은 신분 구조에 대해 의심을 품고 그것을 개혁하고자 한 신분 해방운동이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할 수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