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강] 입지와 건강관리

등록일 2003.12.15 파일확장자기타파일 (hml)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나름대로 공들인 레포트랍니다~

목차

1. 금연
2. 금주
3. 발 마사지의 효능
4. 규칙적인 운동
5. 하루 45분의 웃음은 병도 치료한다!!
6. 체질에 따른 건강관리

본문내용

세상을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돈도 명예도 아닌 건강이다. 이것은 건강하지 못하면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첫 번째 준비는 건강관리가 아닌가 싶다.
몸이 곧 재산이란 말이 있다. 여기서 '몸' 이란 '건강한 몸'을 말한다.
자, 그럼 건간한 몸을 만들기 위한 관리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1. 금연
각종 암에 의한 사망의 30%가 흡연에 의한 것이고, 전세계적으로 약 250만명이 흡연으로 죽어가고 있으며, 담배 1개피는 약 6분의 수명을 단축시킨다. 또한, 각종 질병의 60%가 담배와 연관해서 생긴다는 주장이 있다.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에 비해 흡연가는 각종 암에 걸릴 확률이 2-14배나 높은데, 대표적인 예가 폐암, 인두암, 후두암, 식도암, 간암, 방광암, 구강암, 백혈병, 위암, 신장암 등이다.
뿐만 아니라, 담배는 기관지에 만성적인 염증을 일으키고, 결국에는 폐암을 발생시킨다. 그리고, 심장과 혈관에도 피해를 끼쳐서 심장병은 3배, 뇌혈관이 막히는 경우는 2배 이상 생기며, 다리가 썩어 들어가는 버거씨병은 담배와 직접 연관된 병으로 확인된 바 있다.
엄마가 담배를 피우면 미숙아가 잘 생기고(2-3배), 자연 유산이나 영아의 돌연한 죽음을 일으킨다. 더우기, 간접 흡연으로 인하여 가족 모두의 건강을 해치기도 한다. 특히, 자녀의 학습 능력을 떨어뜨리고, 감기 등에 자주 걸리게 하며, 신장 발육을 늦어지게 한다. 또한, 치석이 잘 낀다든가, 피로, 불면증, 가슴 통증이 잘 생기는 등 여러 가지 피해를 준다.

2. 금주
알코올을 자주, 또 과량으로 마시면 거의 100% 모두 알코올성 지방간이 생기고, 심하면(음주자의 10~35% 정도) 알코올성 간염이나 섬유화 현상을 일으킨다. 그리고 더 심하면 음주자의 10~20%는 알코올성 간경화증을 일으킨다. 실제 간경화증의 45% 정도는 알코올 음주에 의해 기인한다는 보고도 있다. 어떤 경우에는 알코올성지방간이나 간염을 거치지 않고 직접 간경화증으로 진행되어 사망을 초래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