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미국정치외교사] 거대한 체스판 서평

등록일 2003.12.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머리말

Ⅱ.『거대한 체스판』
1.새로운 형태의 헤게모니
2.유라시아의 체스판
3.민주적 교두보
4.블랙홀
5.유라시아의 발칸
6.극동의 닻

Ⅲ.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 리 말

『거대한 체스판』은 카터 前 미 행정부의 국가안보담당 특별보좌관이었던 즈비그뉴 브레진스키(Zbigniew Brezezinski)가 21세기의 새로운 주역이 될 우리 세대를 위해 조목조목 미국의 세계전략을 설명해 주고 있는 그의 뛰어난 저서이다. 특히 브레진스키는 유라시아라는 대륙을 미국이 어떻게 접근할 것이며 왜 유라시아가 21세기에 중요한 점을 갖는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제국의 흥망성쇠는 모두 유라시아에서 행해져왔다. 로마제국을 비롯하여 중국의 진(秦)과 한(漢)은 물론이고, 징키스칸의 몽고제국부터 근세의 나폴레옹과 대영제국에 이르기까지 유라시아의 패권을 잡는 이는 모두 세계를 경영하는 제국의 완성을 이루어 낼 수 있었다.
그러나 20세기에는 미국이라는(유라시아 이외의 지정학적 공간에서) 세계 초강대국이 등장하였고, 냉전시대 이에 필적할 만 했던 소련은 미국과의 대결양상 끝에 초라한 세기말을 맞게 되었다. 20세기의 역사는 한마디로 미국의 역사이며, 현재에도 그 위세는 좀처럼 사그러 들지 않고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미국은 이러한 세계경영에 점차 위태로움을 느끼고 있으며 조만간 세계초강대국이라는 지위도 반감될 것임을 눈치챘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