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 복지국가의 기원

등록일 2003.12.1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복지국가론 요약한 것입니다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 *^^*

목차

1. 사회에 의한 잔여적 복지와 국가에 의한 잔여적 복지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2.구빈법의 역사에서 나타나는 사회정책과 경제정책의 관계는 무엇인가? 영국과 독일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엘리자베스 구빈법과 신구빈법의 내용과 기능의 차이는 무엇인가?

4. 19세기 후반에 사회보험제도를 수립하게 하고 복지국가의 등장을 촉진한 거시역사적 조건은 무엇인가?

5. 세계 최초의 복지국가라고 하는 독일에서 사회보험제도들이 수립되는 과정은 국가-자본가계급의 지배연합과 사회민주당-노동계급의 저항연합 사이의 긴장과 갈등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해 보시오.

6. 5번의 관점이 세계 모든 나라의 사회보험제도의 도입을 설명하는데 타당한 것인가를 논의해 보시오.

7. 복지제공의 다양한 형태를 잔여적 복지와 제도적 복지, 국가와 사회라는 두 가지 기준으로 구분하는 것의 타당성과 한계점을 논의하라.

본문내용

2.구빈법의 역사에서 나타나는 사회정책과 경제정책의 관계는 무엇인가? 영국과 독일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영국에서는 엘리자베스 빈민법에서 신빈민법에 이르기까지 사회정책은 광범위한 경제정책의 충실한 하위수단이었다고 할 수 있다. 엘리자베스 빈민법에 나타난 구빈법의 특징 중 '노동-구제'의 결합은 '노동의 상품화'를 강제하여 국가가 건장한 빈민에게 무료로 구제를 한다면 일하지 않을 것이 분명하기에 자본주의적 산업화를 촉진시키는 전기를 마련하였다. 구빈법이라는 사회정책을 '노동을 상품화' 시켜 자본주의적 산업화를 촉진시킬 경제정책의 하위수단으로 활용한 것이다.
신빈민법에서도 빈민구제의 수준을 노동자의 최저 생활 수준을 상회하지 않도록하여 시장기능을 망가뜨릴 위험을 줄이기 위한 '열등처우의 원칙'을 골자로 하는 사회정책을 자본가 계급이 상품화된 노동으로 시장기제를 유지하고 동시에 값싼 노동력을 풍부히 공급받을 수 있게 하여 자본주의적 산업화를 촉진시킬 경제정책의 수단으로 이용하였다.
독일에서는 1897년 '거주이전의 자유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농민과 농노들에게 자유롭게 이전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고 이어 1870년에는 전국 수준에서 빈민을 구제할 '빈민구제법'을 제정하여 도시로의 이농자들이 취업대기상태에서 겪는 빈곤을 완화시켰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