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사] 여권운동-메리 울스톤 크레프트를 중심으로

등록일 2003.12.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여성사] 수업에서 발표했던 자료입니다. 메리 울스톤크레프트를 중심으로 조사를 했구요, 중심내용은-현재 메리울스톤크래프트의 대표저서인 <<여권옹호론>>이 국역본으로 번역되어 나오지 않았기때문에 주로 그녀에대하여 저술된 논문과 참고서적에 부분적으로 해석된 부분들을 종합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나름데로 성의있게 작성하였으니 꼭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됨니다.^^

목차

Ⅰ. 본격적인 여권 운동 이전의 사회적 여성관
Ⅱ. 메리 울스톤 크레프트의 생애와 시대배경
1. 생애
2. 시대배경
Ⅲ. 메리 울스톤크래프트의 패미니즘
Ⅳ. 메리 울스톤크래프트의 패미니즘의 의의와 한계
1. 의의
2.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루소의 자연권은 한계가 있다. 인간의 이성, 개인의 독립과 자유에 대한 요구들은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들에게도 해당되는 것이다. 남성으로 태어났다는 것이 하나의 특권으로 받아들여진다면 그것은 이성을 무시하고 세습적 특권을 허용한 계몽 시대 이전의 사회 상태로 퇴보하는 것이다. 여성은 남성이 아닌 이성(理性)에 복종해야 하며, 단순히 남자라는 사실 때문에 그들에게 종속되어서는 안 된다.
사회적 진보를 위해서도 여성의 지위와 권리의 보장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아닐 수 없다. 여성 불평등의 원인은 신체적 열등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성적 존재로 인정받지 못하는 데 있다. 개인적인 능력이나 성취도에 의해서가 아니라 오로지 성별 때문에 여성이 남성에게 복종해야 한다는 것은 시대에 뒤떨어진 사고이며, 사회적 진보를 가로막는 요소이다. 루소가 동등한 개인들 상호간의 정치적 계약의 중요성을 주장했듯이 동등한 참여가 있는 곳에서만 사회의 진보가 있으므로 여성에게도 평등한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만인이 평등하다는 신의 계명은 이성을 통해서 실현되어야 하며, 여성도 오직 이러한 이성의 지배를 받아야 한다.-《여권 옹호론》 中.

참고 자료

1. 거다 러너 지음, 김인성 옮김,《역사 속의 페미니스트》, 평민사, 1998.
2. 박분석 지음,《역사를 만든 20인 세계의 여성들》, 새날, 2000.
3. 이휘현 외 지음,《남성의 광기를 잠재운 여성들》, 인물과 사상사.
4. 데보라 G. 펠더 지음, 송정희 옮김,《랭킹100 세계사를 바꾼 여성들》, 에디터, 1998.
5. 이상임,〈메리 울스톤크래프트의 페미니즘 연구(A Study on Feminism of Mary Wollstonecraft)〉,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