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 공학 ] 생명 공학에 대한 법적 고찰

등록일 2003.12.1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직접 자료 검토하여 쓴 글입니다.
2003년 법안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서론
Ⅱ. 인간 복제의 문제점
Ⅲ. 인간 복제에 관한 법적 검토
1. 외국의 입법 사례
2. 국내법의 역사
3. 국내법 검토 및 바람직한 입법 방향 모색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복제양 탄생 이전에 인체를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산물은 제한적이어서 인체산물과 관련된 법률은 단편적인 것뿐이었다. 그러나 복제양 실험 성공 이후 급속하게 발전하기 시작한 첨단 생명과학기술로 장기나 유전자, 난자, 세포조직 등 인체 산물의 종류가 다양해졌다. 이와 같은 인체산물의 확장으로 질병 치료의 폭이 넓어졌지만, 인체산물이 경제적 자원으로 이용되어 이해관계로 인한 갈등 또한 늘어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과거의 인체에 대한 단편적인 법은 인간의 존엄성만을 운운하는 도덕적 눈가림에서 벗어난, 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법으로 바뀔 필요가 생겼다.
엄청난 생명과학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건강, 환경, 생명, 존엄성에 미치게 될 영향이 확실히 예측되고 있지 않은 가운데, 첨단 생명공학분야의 연구소에서 나온 성과가 곧장 상업주의로 연결되는 사회적 분위기는 이에 대한 실질적인 규제의 필요성을 높이고 있다. 이에 따라 생명과학선진국들을 생명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법제적인 규제장치를 일찍부터 가동해오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 추세에 부응하여, 우리 나라에서도 "생명공학육성법"과 "유전자 재조합 실험 지침" 등을 마련하여, 생명공학 연구에서 예견되는 생물학적 문제와 환경·윤리적 문제의 사전방지에 필요한 조치를 규정한 바 있다. 그러나 인간 복제에 관한 우리의 법은 아직 초보적인 수준에 불과하며, 본격적으로는 시행되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법 시행을 촉구함으로써 광범위하고 애매한 현행법이 가져올 수 있는 위험을 막고, 무차별적 규제로 인한 연구활동의 위축을 지양하고자 한다.
이러한 입장을 전개하기 위하여 먼저 인간 복제 연구 현황과 인간복제가 가져올 수 있는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막기 위한 국·내외적 입법동향을 고찰하여 우리 나라의 법제도적 현실을 분석한 후 바람직한 입법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