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생명 사회 정의] 기형아 임신에 대하여

등록일 2003.12.15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형아를 임신했을 때, 과연 우리는 낙태를 결정해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에 대한 저의 생각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1.기형아 임신의 원인
2.기형아 임신 조기 진단법
3.기형아 임신 예방법
4. 장애아를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낙태해야 하는가. (찬반토론)
5. 우리의 입장

본문내용

토론 (찬반에 대한 논쟁)
<장애아를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낙태해야 하는가>

찬 : 장애를 가진 아이가 태어날 경우 부모에게는 물론 아이 자신에게까지 정신적, 경제적 고통을 겪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장애인에 대한 복지 시설이 열악하고 사람들의 인식도 부정적인 환경에서는 아이에게 행복한 삶을 누리게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반 : 그 아이의 미래를 생각하면 지우는 게 낫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것은 우리의 편견이다. ‘그 아이가 태어나면 분명히 사는 게 힘들 것이다.’ 라고 결정짓는 것은 이미 우리가 고정관념을 나타낸 말이다. 그리고 그 부모가 아이의 미래를 생각해서 지운다는 말은 그 아이가 불행한 게 아니라 그 부모가 받을 주위의 시선과 고통을 생각한 이기주의가 아닐까? 선천성 장애아들이 자신이 스스로 불행하다고 말하는 아이는 많이 보지 못했다. 오히려 그런 편견을 가진 주위 사람들이 동정하는 소리를 더 많이 들었다.
찬: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런 편견이 없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 나의 아이라고 생각한다면 쉽게 나설 수 없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