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 자치통감으로 본 송의 역사서술

등록일 2003.12.1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宋의 시대상황
3. 송대 역사서술의 특징
4. 사마광의 역사인식
1) 사마광
2) 왕안석과 사마광
3) <<자치통감>>에 나타나는 사마광의 역사인식
5. 결론 - <<자치통감>>의 사학사적 의미

본문내용

3)『자치통감(自治通鑑)』서 나타나는 사마광의 역사인식
사마광이 현실의 법과 제도를 고쳐야 한다고 주장하며 신법을 펼친 왕안석과 다른 생각을 갖고 있었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다. 사마광은 현실에 토대를 두며 조금씩 실정 에 맞도록 고치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두 사람의 견해 차이는 결국 정체 행보에서도 다른 결과를 낳았다. 왕안석은 일선 정치의 중심에서 개혁을 추진한 반면, 사마광은 공식적으로는 정치적인 발언은 하지 않으면서 정치 중심지를 떠나서 오직 『자치통감(自治通鑑)』의 저술에만 온 정력을 쏟았다.
이러한 사마광의 태도는 현실 정치에서 도피한 것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실은 현실적으로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없었기 때문에 취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그러나 사마광이 정치에 대한 관심을 아예 접은 것은 아니었다. 사마광은 『자치통감(自治通鑑)』 편찬에 주력하면서도 왕안석의 정책을 끊임없이 비판했다. 그렇다면 사마광은 급진적인 새력을 펼쳤으나 그 결과가 좋지 않았던 사례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졌을 것이고,『자치통감(自治通鑑)』속에도 그 관심이 투영돼 있을 것이다. 더욱이 『자치통감(自治通鑑)』이 황제의 명령을 받고 쓰기 시작한, 황제에게 보이기 위한 저술이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사마광이 이 책을 통해 황제에게 급진적인 개혁의 위험성을 경고하려 했다 해도 크게 이상할 것은 없다. 실제로 『자치통감(自治通鑑)』에는 왕안석의 신법에 반대하는 논조가 곳곳에 배어있다.

참고 자료

·『 자치통감 경세요결 100선』, 박종희역, 아세아 문화사 1998.
· 『자치통감』,권중달 편, 푸른역사, 2002.
· 『신 이야기 중국사』, 강영수, 좋은글, 2001.
· 『중국사학사 강의』, 신태갑 역, 신서원, 2000.
· 『중국사학사』, 고국항, 풀빛, 1998.
· 『욱일 승천하는 중국의 힘 자치통감에 있다』, 권중달, 푸른역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