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유학] 한국 유학의 특징

등록일 2003.12.1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 유학의 특징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오씨유 유학사상의 이해를 들을때 제출했는데
A+받았습니다

목차

Ⅰ.유학
1.유학이란?
2.유학의 전래

Ⅱ.중국의 유학사상

Ⅲ.한국의 유학사상
1.시대별 흐름
2.성리학에 기초한 한국유학
가.성리학의 특징
나.성리학의 전개과정

Ⅳ.결론

본문내용

1.유학이란?
우리민족은 고대로 부터 단일민족으로 고유한 언어를 가지고 살아오면서 고유한 풍습과 신앙을 배경으로 성장 발전하여 왔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일찍부터 중국과 인접하여 그 영향을 받아왔으며 삼국시대에는 유교 도교 불교등이 중국으로부터 전래되었고 근세에 들어와서는 18세기 이래로 서구의 종교와 사상이 전래되었고 최근세에 와서는 서양의 철학사상과 정치사상 뿐만 아니라 정치적 군사적 경제적인 세력이 밀려들어오게 되었다. 이같이 우리의 사상은 역사적으로 중국적 사유와 인도적 사유방식이 동화되었으며 최근에 와서는 서양의 제사조가 우리의 사상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과거 삼국시대 이래 근세조선까지를 말하면 중국문화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 유교 도교는 물론이요 불교까지도 인도에서 들어온 불교가 아니라 중국을 통하여 전래한 중국문화에 동화된 불교다.
유학은 2500년전 중국의 노나라에서 출생한 공자(공구, 자는 중니)에 의하여 그 이전에 있었던 정치 경제 문화 종교 역사 등을 종합 정리한 것으로서 중국을 비롯하여 한국 일본 등 한자문화권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상이다. 한국에서는 고구려 소수림왕 2년(372년)에 태학을 세워서 자제를 교육하였다고 기록이 되어있으며 유학사상은 이보다 훨씬 이전에 들어와서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에 이르기까지 종교적으로는 불교의 영향아래 있었지만 정치적으로는 유학의 이념을 실현하였다.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정교의 양면에서 민족사 형성에 깊은 영향을 주게 되었다. 이처럼 우리에게 영향을 주었던 유학사상에 대하여는 긍정적으로도 부정적으로도 많이 평가가 되었다. 과거에 대한 반성은 우리에게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아무리 많이 하여도 지친 것이 아니라 하겠지만 반
성 자체가 과거에 대한 자학에 치우치거나 과거에 대한 전면 부정으로 결론지어질 때는 문제가 심각하여진다고 하겠다.
이러한 의미에서 유학을 연구한다고 하는 것은 유학의 영향하에서 형성되어진 과거 우리의 역사를 바르게 볼 수 있는 안목을 가지기 위하여 필요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서는 유학 자체가 모든 인류에게 미래에 대한 새로운 이념을 제시할 수가 있는가 없는가를 검토하여 봄으로서 살아있는 유학 즉 지식으로 암기되어져 있는 유학이 아니라 현재 무의식적으로 행하고 말하고 있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유가적인 생활방식의 의미를 이해하고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것이라고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