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서평] 새로운 황제들 : 모택동과 등소평 시대의 중국

등록일 2003.12.1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거의 600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의 책을 읽고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중국 현대사를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ⅰ.중국인민공화국의 성립과정

ⅱ.중화인민공화국의 발전
(“새로운 황제들”의 전반적 내용 및 보충내용)
①중화인민공화국 초기와 쌍백운동과 반우파운동기 (1949~1957)
②대약진기 (1958~1965)
③문화대혁명 (1966~1976)
④덩의 개혁개방 노선투쟁 및 현재 중국의 문제점 (1978~ )

ⅲ.감상문 - 영화 [인생]을 통해 본 중국 현대사

Ⅲ.결론 (나의 의견 및 생각)

본문내용

Ⅰ.서론
중국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우리나라와는 떼어서 생각할 수 없는 나라이다. 대륙의 지리적 위치는 물론, 중국식의 선진문화와 문명은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우리의 문화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고 가까운 현대사에서는 한국전쟁에 개입하게 되어 지금의 분단현실을 고착하는데 일임을 담당했으며 그에 따르는 여러 가지 부수적인 문제들에 현재까지도 너무나 깊이 관여하고 있는 나라이다.
이러한 중국은 확실히 근대 이전까지는 세계에서 가장 힘 있고 다른 나라에 영향력 있는 나라였다. 그러나 수 천년동안 지속되어 온 중화사상과 타 국가에 대한 배타적 의식, 자만심에서 나오는 폐쇄적인 사회체제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커온 서양제국주의의 침략에 여지없이 무너졌고, 잦은 외세의 침략과 내부적 갈등은 중국역사상 유래 없는 혼란과 시행착오를 가져오게 되었다. 19C말부터 20C까지의 중국은 수많은 갈등과 혼란 속에서 잃어버린 자존심의 회복과 세계사에서 나아가야 할 중국적인 그들의 모습을 발견해가는 과정의 역사였다고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의 역사 중심에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마오쩌둥(毛澤東)과 덩샤오핑(等小平)이 서 있다. 해리슨 E. 솔즈베리가 지은 <새로운 황제들>은 바로 이 두사람을 통해 본 역동적인 중국현대사를 다룬 생동감 넘치는 책이라고 소개할 수 있다.
현대의 중국은 중국식의 사회주의를 통해 많은 개혁과 개방으로 하루가 다르게 변화·발전하고 있다. 때문에 중국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국가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지금은 물론 앞으로 우리나라에 대한 그 위치나 영향력은 날로 커질 것이다.

참고 자료

새로운 황제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