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전통] 한국의 탑

등록일 2003.12.14 워드파일MS 워드 (doc) | 4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탑에 대한 설명 반..사진 반입니다
사진이 많아 유용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한국탑의 이해
1. 개념
2. 탑의 어원
3. 탑의 유래
4. 탑의 전래
5. 탑의 종류와 형식
6. 탑의 구조
7. 시대별 특징
1) 삼국시대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2) 통일신라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Ⅱ. 탑의 지역별 분류를 통한 사진과 설명
1. 평안도
2. 강원도
3. 경기도
4. 충청도
5. 경상도
6. 전라도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 탑의 이해

1. 개념

한국의 탑은 세계 불교 예술사상 그 유례를 찾아 볼 수 없는 독특한 조형미를 이룩하였고, 동시에 그 찬란한 예술적 감각은 우리 민족의 유구한 역사와 함께 서민의 애환 속에서 면면히 이어져 왔다. 이끼낀 고색창연한 석탑에서 어딘지 모르게 조상의 숨결을 느끼고, 하늘 높이 솟은 상륜(相輪) 속에서 시공을 초월한 따뜻한 인간의 정감을 느끼게 된다. 한국의 탑은 우리 고대 종교 건축의 독특한 양상이라 하겠지만 이는 한국이의 조형감각에 가장 적합한 여러 가지 요소를 복합적으로 지니고 있음이 사실이다.

2. 탑의 어원

'탑'은 범어(梵語)의 스투우파(Stupa), 또는 팔리(Pali)어 투우파(thupa)의 음사에서 유래된 약칭으로 사리 의 봉안 유무에 따라 탑파, 또는 지제(차이티야, Chitya)라고 하는별개의 용어가 있다. 먼저 사리를 봉안한 탑을 '스투우파' 라고함에 비하여 사리가 없는탑을 '차이티야' 라고 구별하기도 하였다. '스투우파'는 방분(方墳), 원총(圓塚) 또는 고현처 (高顯處) 등의 뜻으로 부처님의 신골을 봉안하는 묘 소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음에 비하여, '차이티야'는 신령스런 장소나 고적을 나타내는 기념탑적인 것 으로 영묘(靈廟), 정처(淨處),복취(福聚) 등의 의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