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80년대 이후의 영화속에서 본 성의식의 지속과 변화

등록일 2003.12.1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는 말
2, 80년대 이후로 영화속에 담겨 있는 「성의식」의 변화
ⅰ) 80년대 영화속의 성의식
ⅱ) 90년대 초반 영화속의 성의식
ⅲ) 90년대 후반 영화속의 성의식
ⅳ) 2000년대 영화속의 성의식
3. 시대를 통틀어 말할 수 있는 공통점
ⅰ) 사회문제를 우회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방법
ⅱ) 성의 상품화
4. 시대가 변함으로 표현이 변화된 이유
5. 마치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영상산업이란 인간이 표현하고자 하는 생각 느낌을 사물의 상(像,image)
을 기계적 조작을 통하여 창조적으로 구성, 재현, 복제한 다음 다중의 수요자에게 제공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문화상품을 말하며 단순한 소비 상품과는 달리 의식의 산물이며, 의도적으로 선택되어지기 때문에 의미적, 표현적이다. 따라서 영상산업은 국민에게 미치는 문화적, 사회적 영향력이 매우 큰 종합예술이자 오락이며, 기록 매체로서의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영상산업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영화』이다. 각각의 영화 속에는 다양한 시각이 담겨있고, 사람들은 영화를 봄으로써 시각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이런 영화의 특성 때문에 영화는 많은 정치적·사회적 수단으로 이용당하기도 했다. 영화에는 정치 영화, 전쟁 영화, 계몽 영화, 홍보 영화등 다양한 목적과 의미를 담겨있다. 때로는 여러 가지 시각이 한 영화 속에 함께 섞여있기도 하다. 그 중에서 우리는 "성의식"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요즘 누드 열풍이라고 해서 많은 여자 연예인들이 예술사진이라며 누드 사진집을 내고, "성"을 가볍게 담은 수많은 영화들이 등장하고 있다. 요즘 영화에서 키스씬이 나오지 않는 영화는 없을 만큼 흔하다. 과거에는 키스씬은 촛불이나 기차장면으로 대체되었는데 어떻게 변화한 것일까? 그리고 우리 한국 사회에서의 상황이 혹은 의식이 "성의식 변화"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