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지역 답사][지역,지리 답사]양재천, 경복궁 답사

저작시기 2003.06 |등록일 2003.12.14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양재천과 경복궁에 대한 지역/지리 답사입니다.
분량은 20페이지나 되고, 자료도 매우 풍부하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아마 지역/지리 답사에 관한 글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더할 나위 없는 글이 될 듯 합니다.
참고로 성적도 A 받았습니다.

목차

제 1 부- 도심 속 어머니의 품
, 아름다운 곳. 양재천을 다녀와서
1.들어가며..
2. 양재천 굽이굽이 사람들의 모습
3. 양재천에 사는 생물들.
4. 아름다운 양재천
5. 양재천의 지리적 위치 정의
6. 양재천 생태공원
7. 양재천 주변 문화 환경 개발 상황
8. 양재천의 생태계
9. 양재천 조사를 정리하며
10. 답사사진

제 2 부 - 세상의 중심에서 역사의 중심으로, 변한 곳. 경복궁을 다녀와서
1. 들어가며
2. 경복궁! 조선왕조의 영광!
3. 세상의 중심에서 역사의 중심으로
4. 답사 사진

본문내용

인간은 이기적인 것일까? 불과 40년 전만해도 그저 농촌에 불과했던 서울 강남은 이제 서울 시내 제일의 부촌으로 변화하였다. 요즘의 신문기사를 보고 있노라면, 압구정의 부촌이 도곡동 일대로 이동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접하게 된다. 바로 그곳 도곡동은 양재천을 끼고 있다. 인간의 이기심은 발전과 성장에 이어, 이제는 더욱 고급스런 환경을 추구하고 있다. 친환경적 하천이라 하여 박수칠 일이지만, 이런 곳은 서울 최고의 부촌 옆에만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 조금은 아쉽다.
우리는 양재천을 ‘아름다운 곳’으로 정하고 답사를 시작하였다. 서울 시내 곳곳에 크고 작은 많은 하천들이 있지만, 양재천은 그 중에서 생태학적으로 아주 잘 구성된 하천이기 때문이다. 일전에 TV 프로그램에서 ‘양재천에 너구리가 서식한다.’라는 정보를 알려준 경우도 있다. 뿐만 아니라 양재천의 생태적 보존과, 심미적 가치는 인근 도곡동, 대치동의 부동산 가격 상승에도 큰 원인이라고 한다.
현재 서울시는 ‘관광 서울’을 표방하며 각종 서울시내 관광자원 개발을 목표로 삼고 있다. 그러나 인구밀도는 워낙 높고, 공업화로 환경오염이 심각한 서울의 현 주소를 생각할 때 환경적, 생태적 가치가 높은 양재천이야 말로 아름다운 곳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양재천에 대해 2003년 5월 셋째주 동안 여러 가지 직,간접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방법은 직접 탐방과 인터넷 조사를 이용하였다.

2. 양재천 굽이굽이 사람들의 모습

영화 “결혼은 미친짓이다.”에 보면 주연 배우 엄정화, 감우성이 이 곳 양재천을 따라 자전거 데이트를 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 장면을 보고 있노라면 처음에는 여의도 공원 어디쯤 되겠구나 싶다가 서울 시내가 아닐 듯한 생각이 든다. 하지만 양재천은 서울 강남 일대에 자리잡고 있다.
양재천의 폭은 불과 7,8 m 될까. 양재천 곳곳에 놓인 징검다리로 이쪽, 저쪽을 건너는 일이 아이들의 장난거리에 불과한 작은 하천이다. 수계 공사로 인하여 이제는 탄천의 지류가 되어 한강으로도 직접 흐르지 않는다. 하지만 이 자그마한 하천의 가치는 서울 시내 어느 하천보다 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