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 기업을 위한 변명을 읽고..

등록일 2003.12.1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기업을 위한 변명‘은 기업이 왜 필요한가? 기업 구조의 특성을 분석하고, 우리가 경쟁상대로 삼고 있는 미국, 일본, 유럽의 기업 구조와 비교하는 등.. 기업이란 경제 주체에 대해 좀 더 쉽게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어준 책이었다.

우리나라는 국민들은 반기업 정서가 강하다. 지난 7월 대한상의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전국 성인남녀 2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한국경제와 기업에 대한 의식조사’ 결과 기업에 대해 일반 국민의 60%가, 기업인에 대해서는 68%가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의는 반기업 정서가 IMF 위기 이후 결정적으로 악화된 것으로 분석하며 IMF 위기가 한국경제 전반적인 시스템 부실에 기인한 측면이 컷음에도 이를 전적으로 기업의 책임으로 몰아간 사회적 분위기와 IMF 이후 우리기업의 재무구조와 지배구조 등이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사실이 국민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 점을 들었다. 즉, 기업에 대한 국민의 오해가 반기업 정서를 키우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송병락 교수의 ‘기업을 위한 변명’은 이와 같은 우리 국민의 기업에 대한 오해를 풀고자 한다. 송병락 교수는 책을 쓴 동기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우리 나라 사람들이 기업에 대해 가지고 있는 오해를 풀어주고 싶었다. 사농공상(士農工商)의 의식에 갇혀 있던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 기업이라든가 주식이라든가 하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