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일반] 근대철학

등록일 2003.12.1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철학일반] 근대철학

목차

*시대 배경
(1) 합리론과 실체 개념의 전개 과정
① 데카르트
② 스피노자
③ 라이프니츠
(2) 경험론과 실체 개념의 해소 과정
① 베이컨
② 로크
③ 버클리
④ 흄

본문내용

* 시대 배경
13세기는 중세 사회와 문화의 정점이었으며 동시에 쇠퇴의 출발점이었다. 이 시기에 봉건 사회의 기초인 장원 제도에 커다란 변화가 나타났다. 다시 말해서 봉건적인 지대 형태에 변화가 일어났다. 노동 지대는 점차 자취를 감추고 대신 생산물 지대가 나타났으며 나아가 생산물 지대는 화폐 지대로 바뀌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이러한 사실은 영주와 농노의 봉건적 지배 관계를 지주와 소작인의 관계로 변화시키면서 농노의 신문적 해방을 재촉하였다. 더구나 도시의 발흥과 거기에 따른 화폐 경제의 발전은 점차 중세 사회의 경제적인 기초 구조를 변화시켜 갔다.
이러한 구조의 변화는 중세의 사회와 문화에 전면적인 동요를 일으켰고, 또한 십자군 원정의 실패는 교황권의 쇠퇴라는 정치적인 변화를 가져 왔을 뿐만 아니라 기사 계급의 몰락을 초래하였다. 그 결과 도시를 중심으로 한 상공인 계층의 시민 계급이 형성되었으며, 이에 따라 시민 계급의 정치적 의식이 향상되었고 정치 사상과 사회 사상이 새롭게 형성되었다.
중세 말기 서구 각지에서 일어났던 농민 봉기는 사상적으로 반가톨릭교적인 종교 개혁 운동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었으며, 그 동안 세속적인 왕권은 새롭게 발흥해 온 시민 계급과 손을 잡고 점차 중앙 집권적인 국민 국가를 형성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시민 계급의 발생과 절대주의 확립은 봉건적인 기독교적 세계관을 위협한 가장 강력한 힘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 경제적인 변화와 교권에 대항할 수 있는 왕권의 확립이라는 정치 권력상의 새로운 역학 관계의 성립은 신 중심의 중세적 세계관이 서서히 붕괴하고 있음을 알리는 것이었다. 이러한 시대 사조에 부응해서 철학도 인간과 자연에 대한 신학적 해석을 포기하고 그 근원에서부터 새롭게 해석하려는 경향을 띠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먼저 자연에 대한 탐구 정신에 일대 변혁이 일어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