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IT관련] 유비쿼터스(Ubiquitous)

등록일 2003.12.1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이해
2. 물질공간에 전자공간을 심는다
3. 유비쿼터스 공간의 모습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이해

유비쿼터스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라는 뜻이다.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에 편재한 자연상태를 의미한다. 유비쿼터스 개념은 지난 88년 제록스 팰러앨토연구소(PARC) 마크 와이저가 처음 제시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그 효시다.

유비쿼터스 개념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실세계의 각종 사물과 환경 전반(물리공간)에 컴퓨터를 장착하되 사용자에게 컴퓨터의 겉모습이 드러나지 않도록 환경내에 효과적으로 심어지고 융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 하나는 사용자가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존재하는 컴퓨터(작고 대상에 맞는 특수한 기능을 보유)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일이다.

IT 패러다임의 변화에서 유비쿼터스화는 물리공간에 존재하는 컵·화분·자동차·벽·교실이나 사람들이 지니고 다니는 옷·안경·신발·시계 등 모든 사물에 다양한 기능을 갖는 컴퓨터 장치를 심고 이들을 보이지 않는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작업이다. 이를 통해 기능적·공간적으로 사람과 컴퓨터, 그리고 사물은 하나로 연결되고 이들간에 자유롭게 정보가 흘러다니게 된다. 이것이 바로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의 연결이고 이렇게 연결된 무한한 공간이 바로 유비쿼터스 세상이다.

참고 자료

『<공동집필> NOW! 유비쿼터스
하원규 ETRI 정보화기술연구소 IT정보센터장
김동환 중앙대 공공정책학부 교수
최남희 국립청주과학대 행정전산학과 교수』
제 1부 1-1장 제 3공간의 등장
제 2부 1-1장 물질공간에 전자 공간을 심는다.
제 2부 1-2장 유비쿼터스 공간의 모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