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 실학개요

등록일 2003.12.14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실학이란
(1)실학의 개념
(2)성리학
(3)성리학과 실학의 차이
2. 실학의 형성 배경 및 발전 과정
(1)실학의 형성배경
(2)실학에 있어서 학파적 계통
(3)실학의 이념적 학문적 특성
3. 대표적 실학자들
(1)반계 유형원
(2)성호 이익
(3)연암 박지원
(4)다산 정약용
마침글

본문내용

우리가 조선 후기의 실학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실학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실학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이다.
실학이란 용어는 그 용어적 의미와 어느 특정 학문을 지칭하는 특정적 의미, 이 두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우선 용어적 의의의 실학을 본다면 실학이라는 용어는 통시대성을 지닌 용어로 어느 시대이든지 간에 그 시대에 있어서 현실성 또는 현실적 의의를 지니는 학문을 일컫는 것으로서 송(宋)대 유학, 즉 신유학이 발흥한 이후에 사용이 시작된다. 그것은 중국이나 우리 나라에 있어서 모두 유학의 범주 안에서 학문의 성격, 목적, 방법에 대한 자기 반성의 기준을 제시하는 말로 사용되어 왔다.
특정적 의미로서의 실학은 당시 정치, 경제, 사회 등의 영역에서 당면 과제로 제기 되고 있던 현실 문제에 대해 관심의 초점을 두었던 한 시대의 사조 내지 학풍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조선 후기 실학자들은 실학을 현실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실제 생활에 유용한 학문이라는 의미로 이해하면서, 종래 주자학 일변도의 학풍에서 탈피함과 동시에 도(道)와 기(氣)의 체(體), 용(用)을 겸비해야 한다고 하는 유학 본래의 정신으로 돌아갈 것을 부르짖었다. 이러한 조선 후기 실학은 성리학과 모순, 대립되는 것이 아닌 병행, 상보하는 비판적인 계승에서 출발하였다고 일반적으로 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